'헐값' 받는 국산신약…제약사 개발 의지 꺾인다
'헐값' 받는 국산신약…제약사 개발 의지 꺾인다
동아에스티 개발 신약 '시벡스트로' 지난달 급여 목록 삭제CJ헬스케어 신약 '케이캡', 회사 측 신청 가격 인정 못받아한미FTA 영향으로 '혁신신약 약가 우대' 유명무실, 제약사 반발"혁신가치 인정 안해…국산신약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 필요" [이데일리 김지섭 기자] “많은 돈과 시간을 들여 신약을 개발해도 제대로 가격을 책정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싼 가격에 팔면서 투자금을 회수하는 것도 어려워 글로벌 진출은커녕 제약사의 신약개발 의지마저 꺾고 있습니다.”18일 신약을 출시한 국내 한 제약사 관계자는 국산신약에 대한 가치 평가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국산신약에 대해 제대로 평가가 이뤄지지 않아 개발에 성공해도 매출이 미미하고, 이를 다시 연구·개발(R&D)에 투자해 신약을 개발하는 생태계를 조성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일각에서는 국내 제약사에 신약개발 동기를 부여하고 글로벌 제약사와 경쟁할 수 있도록 하려면 자체 개발 신약에 대한 혜택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동아에스티가 지난 2016년 1월 국산신약 24호로 승인받은 항생제 ‘시벡스트로’는 지난 1일 국내 건강보험 목록에서 삭제됐다. 시벡스트로는 지난 2014년 국산신약 두 번째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를 획득하고 이듬해 3월 유럽 의약품청(EMA) 판매허가를 받아 현지 판매를 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국내에서는 출시를 못한 것이다. 이는 국내에서 보건당국이 시벡스트로(주사제) 가격을 미국 약 312달러(약 35만원)의 3분의 1도 못미치는 12만 8230원에 책정했기 때문에 출시를 미루다가 결국 포기한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동아에스티는 시벡스트로가 폐렴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지난 2분기에 확인, 관련 가치를 더해 약값을 다시 인정받도록 준비한다는 방침이다.CJ헬스케어가 개발해 지난 7월 허가받은 국산신약 30호 ‘케이캡’도 지난달 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조건부 비급여’ 판정을 받았다. 조건부 비급여는 신약의 효과는 인정하지만, 제약사의 신청 가격이 고가여서 정부안과 맞지 않을 경우 내리는 판정이다. CJ헬스케어가 신청한 약가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약제급여평가위원회가 제대로 인정해주지 않은 것이다.케이캡을 대체할 만한 비슷한 효능의 기존 약들이 있어 높은 가격을 주기 어렵다는 것이 급평위의 시각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CJ헬스케어는 케이캡의 약가 협상에 대한 재평가를 마무리해야 국민건강보험공단과 본격적인 협상에 들어갈 수 있는 처지가 됐다.일동제약이 개발한 국산신약 28호 ‘베시보’도 기존 B형간염치료제 ‘비리어드’보다 약 30% 저렴한 가격을 받았다. 또 기존 제품에서 베시보로 변경 처방할 때는 보험급여 혜택을 받지 못한다는 단서도 달렸다. 기존 제품의 내성 문제를 개선하는 등 효능과 안전성을 입증했지만 시장에 좀처럼 진입하기 어려운 숙제를 떠안은 것이다. 이에 의약품 통계전문 유비스트에 따르면 베시보의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은 1억 6140만원에 머물렀다.이 같은 상황에서 정부가 지난 2016년 7월부터 국산신약에 혜택을 주던 ‘혁신신약 약가우대 제도’도 사실상 유명무실해졌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서 해당 제도가 차별적이라는 미국 측 지적에 따라 국산신약에 주던 우대 조항들을 모두 삭제했기 때문이다. 기존에는 정부가 승인하는 혁신형 제약기업이 생산하고, 국내에서 세계 최초로 허가받은 신약이며, 국내에서 임상 1상 이상 수행한 제품의 경우 약가우대 혜택을 줬다. 그러나 지난달 14일 심평원이 행정 예고한 개정안에 따르면 이 같은 조항은 없애고 미국 FDA의 획기적의약품지정(BTS) 또는 EMA의 신속심사 적용 대상 기준 등을 충족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변경했다. 이에 국내 제약사들의 반발은 커지는 상황이다. 이처럼 국내 보건당국이 국산신약의 가치를 등한시하면, 국내 기업들도 우리나라에서 신약을 출시하기 점점 어려워질 것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해외시장에 진출한 국산신약 가격은 통상 우리나라에서의 가격도 참고해 결정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100원에 파는 약을 해외 현지에서 500원으로 쳐주지 않는다는 의미다. 실제로 SK바이오팜은 지난달 FDA에 뇌전증 치료신약 ‘세노바메이트’의 판매 허가를 신청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출시 계획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SK바이오팜은 국내 약가정책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고 해명했지만, 국산신약이 국내에서 점차 가치를 인정받지 못할 경우 국내에서 정작 출시 못하는 사례는 늘어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장우순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상무는 “현재 약가제도에서는 신약개발에 성공해도 부가가치 창출은 물론 개발원가를 회수하는 것에만 평균 10년이 걸린다”며 “개발신약 효능을 높이는 추가 임상과 글로벌 진출을 위한 시설 확충에 필요한 추가 시설투자를 하는 것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또 장 상무는 “국산신약의 글로벌 진출은 국내의 사용 경험 데이터와 자본 확대를 전제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낮은 약가를 포함한 국내에서 겪는 모든 어려움은 글로벌 진출의 어려움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당부했다.
영화 '국가부도의 날'이 보낸 경고
1997년 외환위기 당시와 상황 다르지만미중무역분쟁, 금리인상 등 새 변수 많아 1997년 IMF 외환위기를 다룬 영화 ‘국가부도의 날’은 우리 경제에 경종을 울리고 있다. 그 해 12월 국가가 부도에 이르기까지 남은 일주일간의 상황을 그린 이 영화는 서로 다른 선택을 한 사람들을 묘사하며 지금 우리는 어떤 모습인가를 되돌아보게 한다. IMF 외환위기는 우리 사회에 큰 충격을 안겨줬다. 당시 자발적으로 목숨을 끊은 사람이 그 전 해에 비해 40% 늘었고, 130만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직장을 잃고 거리로 내몰렸다. 현재 대한민국의 현주소인 경제 양극화, 취업 불균형, 높은 실업률, 저출산 등의 모습은 IMF가 남긴 상처라는 분석도 나온다. 영화는 현재 우리경제가 안고 있는 위기의식을 겨냥했다. 특히 10년에 한번 경제위기가 온다는 ‘10년 위기설’은 1997년 외환위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의 충격과 고통을 끄집어내며 약 400만명을 스크린 앞에 불러모았다. 많은 경제 전문가나 정부가 말하듯 당시 상황과 지금은 분명 다르다. IMF 위기를 불러온 외환보유고는 11월 말 기준 4000억 달러가 넘는다. IMF 직전 100억 달러가 채 안됐다는 사실을 상기하면 아주 안정적인 규모다. 은행의 부실채권비율도 10년만에 0%대로 떨어졌다. 금융감독원 발표에 따르면 올해 3분기 말 기준 국내 은행 부실채권비율은 전분기 대비 0.10%포인트 하락한 0.96%를 기록했다. 부실채권비율이 0%대를 기록한 것은 글로벌 금융위기 직전인 2008년 이후 처음이다. 가계부채가 1500조원을 넘어섰지만 부실률은 그리 높지 않다는 얘기다. 기업들이 보유한 사내유보금도 800조가 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하지만 ‘10년 위기설’을 연상시키는 요소들은 산재해 있다. 우선 금리인상에 따른 우려다. 가계부채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자 정부는 금리인상을 선택했다. 지난달 30일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2%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경제가 하강국면임에도 자금이 부동산시장으로 쏠리자 이를 막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금리인상으로 가계가 추가로 부담해야 할 이자규모는 약 2조5000억원. 지금은 위험부채 비중이 크지 않더라도 추가 금리인상시 갚아야 할 이자부담이 커져 부실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기업도 마찬가지다. 최근 자본시장 자금도 대체펀드 등을 통해 부동산투자 쏠림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위험 신호는 이뿐만이 아니다. 끝을 알 수 없는 G2(미국·중국)간 무역분쟁은 기업들의 실적 악화, 경제성장세 둔화 우려를 낳고 있다. 이는 수출 비중이 높은 우리 기업 실적 불안으로 연결된다. 정부는 우리 경제가 여전히 안정적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수출비중이 높은 한국경제는 외부적 요인에 약할 수밖에 없고, 경쟁에 취약한 구조다. 분명 IMF 당시와 위기상황은 다르지만 새로운 변수가 또 다른 위기를 초래할 수 있는 것이다. 현실이 항상 그렇듯, 영화(국가 부도의 날)는 위기를 인지하고 막으려는 사람, 위기에 안일하게 대처하는 사람, 위기에 베팅하는 사람으로 나뉜다. 위기 우려가 커지고 있는 현재, 우리는 과연 어떤 사람인가.
싫존주의·관태기…내년 바꿀 'Z세대'의 참모습
싫존주의·관태기…내년 바꿀 'Z세대'의 참모습
트렌드 MZ 2019대학내일20대연구소│344쪽│한빛비즈 “대세는 따르지 않는다. 나는 나의 취향을 따른다.” ‘미 제너레이션’(Me Generation)으로 불리는 밀레니얼세대와 ‘신인류’라 불리는 Z세대가 트렌드세터로 급부상 중이다. 이들의 소비스타일은 1년 안에 사회 전반에 영향력을 미치는 주류 트렌드가 된다. 국내서 유일한 20대 전문연구기관인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지난 8년간의 트렌드 변화와 함께 2019년을 주도할 트렌드 키워드를 정리했다. 내 안의 기준을 세우고 따르는 ‘마이싸이더’, 오감이 만족하는 현실 같은 감각에 끌리는 ‘실감세대’, 검색보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따르는 ‘팔로인’, 가볍게 취향을 중심으로 모이는 ‘가취관’, 나의 소신을 거리낌없이 말하는 ‘소피커’ 등을 내년 대표 키워드로 제시했다. Z세대의 소비성향은 이전 세대와는 다르다. 남에게 보이기 위한 명품소비를 멀리하고, ‘샤오미’ 같이 실용성 높은 상품을 선호하며, 수요자의 취향에 맞는 옵션 선택과 튜닝이 자유로운 제품·서비스를 즐긴다. 온라인 공간의 특성인 익명성을 활용하면서 오프라인 공간에서 관계맺기를 어려워하는 ‘관태기’(관계에 권태로움을 느끼는 20대)를 맞기도 했다. ‘나로서기’ ‘싫존주의’ 등의 신조어가 이러한 흐름을 대변한다. 밀레니얼과 Z세대는 지금 이 순간에도 트렌드를 바꾸고 이끌며 진화하고 있다. 책은 이들의 가치관과 관계, 콘텐츠 이용패턴 등을 살피는 것이 우리 사회의 변화를 읽는 길이라고 했다.
`집안 내력` 설현, 친언니 똑 닮아
`집안 내력` 설현, 친언니 똑 닮아
오는 20일 첫 방송하는 Mnet 예능 프로그램 ‘니가 알던 내가 아냐’의 첫 번째 주인공은 걸그룹 AOA 멤버 설현이다. 설현의 최측근 관계자 중 한 명으로 친언니 김주현 씨가 전격 등장한다.설현의 친언니를 방송에서 공개하는 것은 처음으로, 언니는 설현의 현실 모습을 폭로했다고 알려지며 설현의 일상 모습은 어떨지 궁금증이 높아지는 상황이다. 스튜디오에 등장한 언니는 설현과 닮은꼴이었고, 먹방 등 VCR을 통해 만난 모습 역시 똑 닮아 있어 집안 내력이 아니냐는 우스갯소리까지 나올 정도였다. 흡사 현실 자매의 모습인 두 사람의 ‘먹방’이 시청자들의 침샘을 자극할 것으로 예상된다.제작진은 “오랜 시간을 함께 보낸 자매인 만큼 설현에 대한 퀴즈를 많이 맞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으나, 예상 외로 많이 맞히지 못했다”며 예측 불가한 설현의 행동과 언니의 추리로 스튜디오는 웃음바다가 됐다고 전했다.촬영을 마친 설현의 친언니는 “프로그램을 통해 좋은 추억이 된 것 같아서 재미있었고, 동생의 몰랐던 면을 보게 됐다. 사회에 나가서도 잘 하고 있는 것 같아서 기특하다”는 소감을 밝혔다.일상예측게임 ‘니가 알던 내가 아냐’는 주인공의 친구, 애인, 매니저, 부모, 형제자매 등 최측근 관계자들이 서로의 위치에서 느꼈던 성격을 바탕으로 주인공의 일상 VCR 영상을 보고 다음 행동을 예측, 답을 맞히는 퀴즈게임프로그램이다.
팰리세이드, 그랜저 눌렀다?
팰리세이드, 그랜저 눌렀다?
카가이 남현수 기자= 팰리세이드가 출시와 동시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사전 계약만 2만대 넘게 이뤄지며 새로운 특급 스타가 등장했음을 알렸다. 국내 SUV 시장은 쑥쑥 성장한다. 전체 파이가 커지진 않아 대신 세단 시장은 울상이다. SUV 시장은 신차가 끊임없이 출시되면서 가파른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 가장 큰 볼륨 시장은 현대차 싼타페, 기아차 쏘렌토, 르노삼성 QM6, 쉐보레 이쿼녹스 등이 속한 중형 SUV 시장이다. 중형 SUV가 판매를 이끌고 소형 SUV들이 뒤를 받치는 형상이었다. 그러나 내년 SUV 시장의 판도는 급변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팰리세이드, 쌍용차 G4렉스턴 등 대형 SUV 판매량이 무섭게 치고 올라 올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누적 판매량 기준으로 가장 많이 팔린 국산차는 현대차 준대형 세단 그랜저다. 10만2682대를 판매했다. 월 평균 9200여대 수준이다. 그 뒤를 이어 현대차 중형 SUV 싼타페가 간발의 차이인 9만8559대로 2위를 차지했다. 풀체인지 모델을 출시한 3월 이후 월간 베스트셀링 자리를 내주지 않았던 싼타페가 지난 11월 그랜저에게 월간 판매량 1위자리를 내줬다. 2018년 베스트셀링 모델이 어떤 모델이 될지는 12월까지 두고 봐야한다. 다만 무섭게 치고 올라오던 싼타페의 판매량이 주춤하고 있다. 판매 전문가들은 그랜저가 무난하게 2018년 베스트셀링 모델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고 있다.우리나라 연간 베스트셀링 모델을 살펴보면 2000년부터 2009년까지는 쏘나타, 2010년~2013년은 아반떼, 2014년~2015년은 또 다시 쏘나타, 2016년은 포터, 2017년은 그랜저였다. 팰리세이드가 연간 베스트셀링 모델이 될 경우 우리나 최초의 SUV 연간 베스트셀링 모델이 될 수 있다.팰리세이드 등장으로 싼타페가 연간 베스트셀링 모델에 등극하는 것은 더 어려워질 전망이다. 현대차가 대형 SUV 팰리세이드를 출시하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싼타페와 팰리세이드의 세그먼트는 다르지만 가격대가 상당부분 겹친다. 소비자들이 싼타페보다 공간이나 편의장비면에서 우위에 있는 팰리세이드를 선택 할 가능성이 커졌다. 아울러 팰리세이드는 싼타페 플랫폼을 늘려서 공유한다. 생산도 울산 2공장 같은 라인에서 조립한다. 두 차종을 합쳐 월 최대 생산규모는 2만3000여대 정도다(울산 2공장의 연간 최대 생산규모는 약 27만대). 팰리세이드 물량이 늘어나면 상대적으로 싼타페 생산 물량은 줄어들 수 밖에 없다. 내년에는 팰리세이드 수출도 해야 한다. 그간 대형 SUV 시장은 연간 4만대 규모에서 정체됐었다. 지난해 쌍용차 대형 SUV G4렉스턴 출시에 이어 올해 연말 팰리세이드가 가세하면서 대형 SUV 시장에 활력을 더하고 있다. 팰리세이드는 사전계약만 2만대를 넘겼다. 물론 사전계약이 곧 판매량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라 팰리세이드 성공을 속단 할 순 없다. 그러나 지금의 기세만 두고 보면 팰리세이드가 고객 인도를 시작할 1,2월에는 월간 베스트셀링(신차 등록기준) 모델 등극이 유력시 된다. 아울러 별다른 품질 문제 없이 인기 추세가 이어진다면 2019년 연간 베스트셀링 모델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팰리세이드가 연간 베스트셀링 모델이 될 것이라는 데는 넘어야 할 산이 여럿이다.업계 전문가들은 “팰리세이드가 넉넉한 실내공간으로 대형 SUV 바람을 몰고 왔지만 아직 차량 검증이 끝나지 않은 상태”라며 “내년 초 차량이 인도된 이후 불거질 품질 문제 같은 난제가 도사리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차 폭이 1975mm로 카니발(1985mm)과 거의 비슷해 아파트 좁은 주차장에서 잦은 시비를 일으킬 가능성도 커 베스트셀링 모델 등극까지는 조금 더 두고 봐야 한다” 고 분석했다.오랜 만에 팰리세이드 출시로 현대차는 한창 고무돼 있다. 덩달아 대형 SUV 시장은 점입가경이다. 팰리세이드는 기존 쌍용차 G4렉스턴, 기아차 모하비(또는 내년 국내 출시 가능성도 있는 탤루라이드) 뿐만 아니라 수입 대형 SUV인 포드 익스플로러, 혼다 파일럿과 경쟁하며 시장을 키운다. 중형 SUV인 현대차 싼타페, 기아차 쏘렌토 시장까지 넘본다. 또 팰리세이드가 대가족용 패밀리카로 사용될 수 있는 점을 감안하면 기아차 카니발 시장도 일부 가져올 수 있다.현대 그랜저는 변변한 경쟁차가 없는 독주체제다. 오히려 쏘나타 같은 중형차를 선택하려던 소비자들이 한 체급 위의 그랜저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또 그랜저가 대기업의 초급 임원용차로 많이 선택되는 것을 감안하면 팰리세이드가 연간 베스트셀링 모델로 등극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랜저의 판매량을 나눠가질 수 있을만한 모델이 나와야한다는 점이다.내년 1월 월간 베스트셀링 모델이 되기 위해선 사전 계약이 많이 이뤄진 만큼 생산량이 뒷받침 돼야 한다. 현대차는 사전 계약분을 내년 3월까지 출고를 완료하겠다는 계획이다. 처음 팰리세이드 생산 캐파(CAPA)가 연간 1만 6000여대라는 소문까지 일각에서 나왔다. 이후 연간이 아니라 부품 조달이 원할해지고 작업자가 숙련됐을 때 월간 생산규모가 1만여대에 달하는 것으로 정정됐다. 1위 등극을 위한 생산 규모는 충분한 셈이다. 지속적인 소비자의 수요가 따라 줄 지가 의문일 뿐이다.
"성관계 동영상 협박 충격.. 정신 온전치 않다"
"성관계 동영상 협박 충격.. 정신 온전치 않다"
낸시랭이 전 남편 전준주(이하 가명 왕진진·38)와의 이혼 심경을 털어놨다. 18일 방송된 SBS ‘본격연예 한밤’에는 팝아티스트 낸시랭의 인터뷰가 전파를 탔다. 이날 전시회장에서 밝은 모습으로 나타난 낸시랭은 “계속 작품 하면서 지내고 있다”라며 근황을 전했다. 낸시랭은 왕진진과의 결혼을 반대했던 주변 반응에 대해서 “나는 사람들이 왜 저러나 그랬다. 다들 왜 저러시지 그랬다”라고 당시 심경을 전했다. 하지만 의문이 가는 부분에 대해 묻기만 해도 왕진진은 폭행으로 반응했다고 말했다. 낸시랭은 “왕진진에게 이제부터라도 열심히 살면 돈은 많이 못 벌더라도 행복하게 살 수 있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질문하면 윽박지르거나, 질문이 더 이상 못 나오게 했다. 그다음은 물건을 부수기 시작했다”고 털어놨다. 또한 낸시랭은 “나를 인간 버러지 취급한 그 대가가 얼마나 치욕스러운 결말을 네게 선물하게 될지 충분히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니 기대해도 된다”라며 성관계 영상으로 협박 받았다고 전했다. 법원은 왕진진이 낸시랭에게 접근금지 명령을 내린 상태다.낸시랭은 “극단적인 선택을 하려고 했다”면서 “그만큼 제정신이나 여러 가지가 온전치 않다. 고통, 시련, 슬픔, 제가 선택한 잘못된 사랑과 결혼이지만 모든 걸 속였고 그 목적이 오직 하나였다는 걸 나중에서야 알게 되니 고통스럽고 힘들었다”고 했다.
집까지 처분했다는 마닷, 현재 서울에 있다
집까지 처분했다는 마닷, 현재 서울에 있다
부모 사기 논란으로 모든 방송 활동을 중단, 살던 집까지 처분하고 잠적한 마이크로닷이 현재 서울에 거주 중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19일 스포츠서울은 최근 마이크로닷과 연락을 주고받았다는 측근의 말을 인용해 그가 서울에 거주하고 있다고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이 측근은 “마이크로닷은 지금 살고 이는 아파트 계약기간이 내년 1월 말까지다”라며 “최근 그가 사는 집을 처분하고 갑자기 자취를 감췄다는 보도가 나왔지만 사실과 다르다”고 전했다.이어 “최근 마이크로닷은 서울 시내 모처에서 지인들을 만나기도 했다. 국내 다른 곳이나 해외로 도피했다는 소문도 잘못됐다”고 전했다.또한 “마이크닷은 현재 변호사를 선임해 사태를 어떻게 수습할지에 대해 논의 중”이라고 덧붙였다.(사진=SBS ‘본격 연예 한밤’)마이크로닷은 부모 사기 논란에 휩싸이며 ‘연예계 빚투’의 시발점이 됐다. 그의 부모는 지난 1997년 지인에게 20억 원대의 돈을 빌린 뒤 해외로 도주한 혐의를 받고 있다.그러나 마이크로닷 부모는 과거 사기 행각이 재조명되면서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뉴질랜드의 부동산 등을 처분하고 잠적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은 지난 12일 마이크로닷 부모에게 적색수배를 발부했다.적색배수가 내려지면 국제재판관할 또는 국제법정에 의해 신병 인도가 요구되는 사람의 소재를 특정해 체포할 수 있다. 인터폴 회원국은 자국에 입국한 적배수배자를 체포할 경우 용의자를 수배국에 인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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