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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정보 확인하고, 구제신청도 '원스톱'으로 한다"

입력시간 | 2017.03.20 18:09 | 김상윤 기자  yoon@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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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행복드림 서비스 론칭
[세종=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서울 당산동에 사는 김모(35)씨는 작년에 샀던 운동화가 리콜대상이었던 것을 최근에 알았다. 하지만 수리나 교환을 받을 수 없었다. 이미 리콜기간이 지났기 때문이다. 그는 “정부가 리콜을 했다고 하더라도 일일이 찾아보지 못하면 실제 혜택을 받을 수 없어 무용지물이나 다름 없다”고 꼬집기도 했다.

리콜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김모씨 사례가 앞으로는 줄어들 전망이다. 정부가 리콜정보 확인부터 구제신청까지 인터넷이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원스톱’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한 덕분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이하 행복드림)이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행복드림은 홈페이지(www.consumer.go.kr)과 애플리케이션(행복드림) 다운로드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행복드림은 국내 여러 기관에서 제공하는 리콜·위해정보, 인증정보, 피해구제 신청 기능을 한곳에 모아 소비자들이 더욱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소비자들은 상품에 부착된 바코드를 앱으로 촬영해 상품별 리콜·위해정보를 한눈에 확인해 구매를 결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상품에 부착된 바코드를 촬영하면 그간 리콜 이력, 위해정보 등이 바로 뜬다.

소비자가 구매한 상품을 관심상품으로 등록해 놓으면 리콜·위해 관련 상황이 발생했을 때 알림 메시지도 받을 수 있다.

공정위가 행복드림을 만든 이유는 리콜 관련 정보를 소비자들이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실제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013∼2015년 리콜상품 회수율은 41%로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행복드림에서는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단체연합회, 특허청, 법률구조공단 등 26개 기관이 제공하는 상담, 피해구제 신청 서비스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소비자는 행복드림에서 해당 기관을 선택해 양식에 맞춰 상담·피해구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소관기관을 모르는 경우에는 상담(☎044-200-4920)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공정위는 화장품·의약품·자동차의 리콜·인증정보, 국외리콜정보, 금융상품 정보 제공과 의료·금융·주택 등 분야별 피해 구제 신청은 내년부터 서비스할 예정이다.

공정위 관계자는 “행복드림을 통해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며 “구제 제도나 해당 기관을 몰라서 겪는 소비자 불편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XML: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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