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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내년 신차부터 ‘전방충돌방지보조’ 기본 탑재

입력시간 | 2017.07.16 09:00 | 노재웅 기자  ripbird@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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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방 긴급상황에 차가 알아서 브레이크 작동…교통사고 저감에 효과
‘국내고객 최우선’ 미국보다 2년 먼저, 2020년 말까지 전 차종 적용
현대·기아차, 내년 신차부터 ‘전방충돌방지보조’ 기본 탑재
현대·기아자동차가 자동차 사고를 줄이는데 효과적인 지능형 안전기술 ‘전방충돌방지보조(FCA)’를 오는 2020년까지 승용 전 차종에 기본 적용한다. 현대·기아차 제공
[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자동차 사고를 줄이는데 효과적인 지능형 안전기술 ‘전방충돌방지보조(이하 FCA, 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를 오는 2020년까지 승용 전 차종에 기본 적용한다고 16일 밝혔다.

FCA는 감지 센서로 전방 차량을 인식해 충돌이 예상되는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긴급 상황에서는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작동해 충돌을 회피하거나 피해를 낮추는 장치다. AEB(Autonomous Emergency Brake)로도 불린다.

대부분 교통사고는 운전자의 부주의로 발생하는 만큼, FCA는 실수로 말미암은 사고예방과 피해를 줄이는데 가장 효과적인 기술로 평가된다. 지난 4월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FCA를 장착한 차량의 추돌사고는 이를 장착하지 않은 차량에 비해 25.2% 적게 발생한다.

◇국내 법규마련보다 선제 조치에 의미

현대·기아차는 내년 출시하는 신차부터 FCA를 기본 탑재하는 것을 시작으로, 향후 신차·개조차·연식변경 모델 출시 시점에 맞춰 전 차종 기본 적용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자동차 업체 간 FCA 기본 탑재에 대한 논의는 미국에서 처음 시작됐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 주도로, 현대·기아차를 포함한 미국 20개 자동차 업체는 2022년 9월까지 미국시장에 판매하는 차량의 95%에 전방충돌방지보조를 기본화하는 업무협약(MOU)을 지난해 체결한 바 있다.

현대·기아차는 이보다도 2년 가까이 빨리 국내 시장에 FCA를 전 차종 기본 적용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미국 외 타 국가에 대한 FCA 기본화 검토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전 세계 시장에서 ‘안전’ 관련 브랜드 이미지도 한 단계 높인다는 계획이다.

적용 범위는 승용 및 레저용차량(RV) 전 차종이며, 경차도 포함한다. 단, 택시와 소형 상용(포터, 봉고) 등은 전 차급에서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추후 소상공인과 택시 사업자 등의 의견을 청취해 해당 차종에서도 FCA를 기본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 안전관련 법규 시행을 앞둔 대형 트럭과 버스는 법규에 따라 적용을 준비할 방침이다.

현대·기아차는 차량 출시 계획, 감지 센서 물량 수급 계획 등을 고려해 승용 전 차종에 FCA 기본 탑재를 완료하는 시점을 2020년 말로 계획하고 있다.

특히 현대·기아차의 이번 전 차종 FCA 기본 적용 방침은 국내에 관련 법규나 제도가 아직 본격 논의되지 않은 상황에서 진취적 결정을 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FCA 관련 국내 법규는 대형 상용차에 한해 마련돼 있다. 대형 버스는 2018년 1월, 대형 트럭은 2019년 1월 이후 판매되는 차에 대해 의무 적용을 규정하고 있다. 또 최근 열린 국무회의에서도 현재 운행 중인 대형 트럭, 버스의 FCA 장착 의무화를 검토하는 등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정부와 국회의 움직임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이번 조치는 ‘고객 안전 최우선’이라는 현대·기아차의 고객 중심 철학을 반영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능동형 첨단 안전사양에 대한 기술 투자와 R&D 역량 집중을 통해 안전기술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기아차, 내년 신차부터 ‘전방충돌방지보조’ 기본 탑재
현대·기아자동차가 자동차 사고를 줄이는데 효과적인 지능형 안전기술 ‘전방충돌방지보조(FCA)’를 오는 2020년까지 승용 전 차종에 기본 적용한다. 현대·기아차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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