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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발만 갖곤 안 되겠다"…영역 넓히는 슈즈 멀티숍

입력시간 | 2017.08.13 11:32 | 송주오 기자  juoh413@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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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발 멀티숍, 취급 상품 다양화
올해 신발 멀티숍 시장 1조3000억원 규모 전망
`신발만 갖곤 안 되겠다`…영역 넓히는 슈즈 멀티숍
ABC마트가 부산에 오픈한 그랜드스테이지.(사진=ABC마트)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신발 멀티 스토어숍들이 콘텐츠 다양화에 잰걸음을 보이고 있다. 애슬레저(애슬레틱+여가) 붐을 타고 일상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운동화, 의류 등의 판매가 늘면서 몸집 키우기에 나선 것이다. 프리미엄 라인을 정비하고 의류 등을 추가하면서 시장 선점 경쟁에도 불이 붙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신발 멀티숍 시장 규모는 올해 1조2000억~1조3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지난해와 비교해 약 20%가량 성장한 수치다. 신발 멀티숍 시장은 ABC마트와 슈마커, 레스모아 등 상위 3개 업체가 시장을 이끌고 있다. 이들은 기존 운동환 전문 멀티숍의 한계에서 벗어나 나이키, 아디다스 등 글로벌 브랜드의 프리미엄 라인과 의류 등으로 취급 상품을 다양화하고 있다.

업계 1위인 ABC마트가 가장 적극적이다. ABC마트는 최근 부산에 그랜드스테이지의 첫 매장을 오픈했다. 그랜드스테이지는 기존 ABC마트와 비교해 양적, 질적에서 차별화를 뒀다. 우선 매장 규모를 최소 660㎡(200평)으로 규정해 ‘그랜드’스테이지 브랜드에 걸맞는 규모를 갖췄다. 취급 상품은 각 브랜드의 신발 외에도 의류와 용품 등으로 확대했다. 의류 비중만 30%에 달해 신발 전문 멀티숍에서 벗어나 라이프스타일 멀티숍을 표방한다. 그랜드스테이지는 지난 2015년 12월 서울 명동점에 첫 매장을 연 이래 부산점까지 6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앞서 ABC마트는 11월 프리미엄 중심의 온더스팟을 론칭했다. 국내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해외 브랜드의 프리미엄 제품과 의류, 액세서리 등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며 스포츠 브랜드의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제품도 판매한다.

금강으로부터 분리된 레스모아는 ‘레스모아 스포츠’ 1호점을 이마트 서울 은평점에 내고 매장 확대에 나섰다. 최소 330㎡(100평) 이상의 면적에 매장 오픈을 원칙으로 하며 연내 22개의 매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레스모아 스포츠는 아디다스, 나이키, 푸마 등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우고 신발, 의류, 용품 등을 취급하며 성인용부터 아동용까지 판매한다. 레스모아 스포츠의 점포당 매출액 목표는 20억원이며 2020년까지 1000억원을 달성할 계획이다. 슈마커는 프리미엄 제품 중심의 핫티를 공격적으로 출점하고 있다. 2015년 서울 명동점을 시작으로 현재 20여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며 연내 30개까지 늘릴 계획이다.

신발 멀티숍들이 콘텐츠 다양화에 나서는 것은 수익성 향상 때문이다. 지난해 4800억원의 매출을 올린 ABC마트는 그랜드스테이지와 온더스팟 등의 호조로 올해 5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슈마커는 핫티 매장의 출점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기존 매장 대비 4분의 1 수준에 불과하지만 매출 비중은 40%를 넘어섰다. 업계 관계자는 “신발만을 판매하는 형태로는 더이상 시장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면서 “다양한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형태로 계속 발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XM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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