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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 신공항, 사업성 있다".. 2026년 개항 사업추진 본격화

입력시간 | 2017.04.20 06:00 | 원다연 기자  here@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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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예비타당성 통과.. 기본계획용역 추진
2026년 적기개항 위한 행정절차 추진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영남권 관문 공항의 역할을 맡게 될 김해 신공항의 예비 타당성 평가결과, 사업성이 있다고 최종 결과가 나왔다. 이에 따라 오는 2026년 개항을 목표로 김해 신공항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기본계획수립 등을 진행할 용역업체 선정 절차가 진행된다.

국토교통부는 20일 ‘김해 신공항 건설사업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용역’ 수립을 위해 입찰 공고를 실시했다.

김해 신공항의 사업규모는 연간 3800만 명 항공수요 처리를 위한 활주로(3200m), 국제여객터미널 및 신공항 접근 교통시설(도로·철도) 건설 등으로 총 사업비는 5조9600억원이다. 용역기간은 착수일로부터 12개월이며, 용역금액은 설계가 기준으로 42억원이다.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은 경쟁·국제입찰 방식으로 진행되며, 사전적격심사를 통해 입찰참가 적격자 선정 및 기술제안서 평가 등을 거쳐 6월에 용역을 시작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통해 신공항 개발예정지역 범위, 공항시설 배치, 운영계획, 재원조달방안 등을 검토한다. 또 용역 추진 과정에서 국내외 전문가 자문, 지역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설명회 및 공청회 등을 통해 영남권 주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항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운영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기본계획수립 용역과 동시에 공항 주변에 많은 민원이 제기되고 있는 소음 문제에 대해서도 ‘김해신공항 건설 소음영향분석 등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을 시행해 대비책을 미리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신공항 건설 예정 주변지역의 소음발생 범위 및 소음도 등 항공기 소음 예측을 분석해 소음대책안을 기본계획에 반영하는 등 환경피해도 최소화할 것”이라며 “전략환경영향평가 초기 단계부터 환경전문가, 지방자치단체, 지역 추천인사 등을 포함한 공항환경대책협의회를 구성하는 등 주민의견을 적극 수렴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본계획안이 마련되면 기재부·환경부·지방자치단체 등 관련기관 등과 협의를 거쳐 내년에 기본계획을 고시하고, 기본설계 등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2026년 개항을 목표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XML: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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