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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문일답]선체조사위, 세월호 선체절단 6월 이후 가능성 시사

입력시간 | 2017.04.21 20:28 | 이승현 기자  leesh@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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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조사 끝나면 선체의 증거로서 가치 옅어져”
[일문일답]선체조사위, 세월호 선체절단 6월 이후 가능성 시사
21일 오후 세월호가 거치된 목포신항 인근에 위치한 취재지원센터에서 열린 세월호 수습 계획 관련 브리핑에서 김창준 선체조사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목포=이데일리 윤여진 기자] 김창준 세월호 선체조사위원장은 21일 선체 감정기관인 ‘브룩스 벨’(Brookes Bell)과 국내 전문가 단체가 세월호 내부조사를 마치는 6월 이후에는 선체의 대형절단을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는 이날 오후 전남 목포신항 취재지원센터에서 2차 전원위원회 논의 결과를 브리핑하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선체조사위의 조직확정을 위한 시행령 제정과 관련해 “5월 8일 시행령이 관보에 게재된다. 그때를 시행령 확정으로 볼 수 있다”고 전했다.

다음은 김 위원장과의 일문일답이다.

△선체절단 계획 대신 대안이 있나.

-저희가 지금 진상규명을 위해 객실을 제외한 내부에 대해선 형상보존을 해야 한다. 객실 일부에 대해선 절단을 허용하고 있는데 ‘브룩스 벨(Brookes Bell)’이든 국내 전문가 단체든 (6월 이후에) 일단 증거조사가 끝나면 현상유지를 요청한 부분에 대해서 과감하게 손댈 수 있다는 게 해결책이다. 증거조사를 조기에 하면 선체 자체는 증거로서의 가치는 옅어진다. 증거조사가 끝나면 선체를 과감하게 절단할 수 있는 방법이 가능하지 않겠나.

△6월 말에 증거조사가 끝난 후 선체 절단을 검토하겠다면 그 전에는 선체 절단 요구에 응하지 않겠다는 건가.

-6월 말 이후의 대형절단은 큰 그림이다. A데크(4층 객실) 절단 문제는 일종의 타협책으로 선수와 선미 사이를 부분 절개하는 대안이 있다. 지금은 천공 두 개만을 허용했는데 앞으로 여러 개를 허용하는 방식이 있다.

△선조위 조직과 예산 문제는 언제 해결되나.

-조사관을 채용해야 인적조직이 갖춰진다. 이 과정이 약 6주가 걸리기 때문에 6월 말부터 조사를 개시할 수 있다. 그때부터 6개월의 조사기간이 시작한다. 검경 합동수사본부와 감사원에서 이미 조사한 기록을 받아 누가 뭘 조사할 것인지를 검토하겠다. 조사 1과는 선체 사고조사를 담당하고 조사 2과와 조사 3과는 각각 선내 유류품 및 유실물의 조사와 선체보존 방안 마련을 담당한다.

△전복 전 인적과실 가능성도 조사하나.

-전복 전까지의 조사는 한다. 그 과정에서 선장이든 선원이든 불러서 조사하겠다. 조타 실수나 과적 논란도 선체조사위원회의 조사 계획에 포함된다.

△나중에 화물 수색도 할텐데 코리아 쌀베지는 화물 크기가 커서 선체를 크게 절단해야 한다.

-이에 대해 아직 논의를 안 했다. 증거조사가 끝나면 화물칸 대해서도 변형을 가할 수 있다. 객실 부분을 절단해서 화물을 반출할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화물 반출은 6월까지 이뤄질 증거조사가 끝난 다음 일이다. 브룩스벨로부터 만족스러운 조사 결과를 받은 이후 결정하겠다.

△선체 증거조사가 끝나고 미수습자 수습을 하는 건가.

-아니다. 증거조사가 끝나면 수습이 빨라지는 측면이 있다는 거다.

△증거조사를 하려면 선체 안에 들어가서 유류품을 가져와야 하는 것 아닌가.

-그건 아니다.

△발견된 유류품 중 휴대전화와 디지털카메라 복원은 어떻게 되나.

-디지털기기 복원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새로운 프로그램 설계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한달 정도 걸린다고 한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할 수가 없고 민간기업이 컨소시엄을 형성해서 만들어야 할 정도로 어려운 작업이라고 한다. XM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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