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트랜스젠더, 군대서 나가라”‥수천명 미군 쫓겨날 판(종합)

느닷없이 트위터에 ‘미군 트랜스젠더 금지’ 발표
美국방부도 발칵..부랴부랴 “대통령 지시 검토하겠다”
진보진영 한목소리로 “성정체성 차별” 비난
  • 등록 2017-07-27 오전 5:27:43

    수정 2017-07-27 오전 7:15:32

/AFP


[뉴욕=이데일리 안승찬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번에는 성소수자를 겨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장성과 군사전문가들과 협의한 결과, 미국 정부는 트랜스젠더(성전환자)가 미군의 어떤 자리에서도 복무하도록 허용해서는 안 된다는 조언을 받았다”고 썼다.

그는 “우리 군대는 결정적이고 압도적인 승리에 집중해야 한다. 군대 내 트랜스젠더가 야기할 엄청난 의학적 비용과 혼란의 짐을 떠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미군은 이제 트랜스젠더를 받지 않겠다는 뜻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으로 미국 국방부도 발칵 뒤집어졌다. 제임스 매티스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고위 참모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깜짝 트위터 발표를 전혀 알지 못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제프 데이비스 국방부 대변인은 기자들의 쏟아지는 질문에 “백악관에 물어보라”고만 했다. 이후 국방부는 짧은 성명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새 지침을 해결하기 위해 백악관과 협의하고 있다. 국방부는 조만간 개정된 지침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힌 게 전부다.

문제는 이미 군 복무 중인 트랜스젠더가 존재한다는 점이다. 미국의 싱크탱크 랜드연구소에 따르면 130만명의 미군 가운데 현역 트랜스젠더는 2500∼7000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250명의 현역 군인들이 미국 정부로부터 공식적으로 성전환 허가를 받았거나 현재 허가 절차를 밟고 있다. 지난해 10월 오바마 정부가 성전환자의 군 복무 허용을 공식적으로 밝혔기 때문이다.

이미 커밍아웃한 트랜스젠더 군인에 대한 의료혜택을 계속 지원할 것인지, 트렌스젠더를 군에서 퇴출할 것인지를 두고 뜨거운 논란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내 진보진영은 일제히 비난 목소리를 냈다. 낸시 펠로시(캘리포니아) 민주당 하원 원내대표는 트위터에서 “트랜스젠더 미국인들은 자랑스럽게 우리 군대에서 복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의 애국심을 존중하는 대신 그들의 위엄과 복무의 가치를 공격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여당인 공화당에서도 트럼프의 트위터를 불편하게 바라보는 시각이 적지 않다. 중진인 매케인 상원 군사위원장은 “중대 정책 발표가 왜 트위터를 통해 나오면 안 되는지를 보여주는 또 다른 사례”라면서 “현행 군 의료 및 준비태세 기준만 충족한다면 누구라도 군 복무를 계속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 성 정체성과 관련 없이 싸우고 훈련받고 배치될 능력이 있는 군인이라면 내쫓을 아무런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반면, 피터 킹(공화·아이오와) 하원의원은 “우리는 군대를 갖고 시험할 필요가 없다. 게다가 (트랜스젠더 지원에 필요한) 그런 별도의 재정부담을 떠안을 필요도 없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조치를 환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AI인 줄 알았는데…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