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말말말]내려온 조국…與는 ‘검찰개혁’, 野는 ‘文대국민사과’

민주당 "안타깝고 아쉽다…개혁 필요성 드러나"
한국·바른미래 "늦었지만 환영"…文대통령 사과 촉구
황교안 "조국 관련 검찰수사 방해 있어선 안돼"
  • 등록 2019-10-19 오전 6:00:00

    수정 2019-10-19 오전 6:00:00

조국 법무부 장관이 사의를 표명한 14일 오후 조국 장관이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으로 들어서고 있다.(사진 = 뉴시스)
[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 이후 여야는 예상대로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안타깝다는 반응과 함께 검찰개혁에 더 힘을 실은 반면, 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와 조 전 장관 관련된 엄정한 검찰 수사도 촉구했다.

민주당은 지난 14일 조 장관의 사퇴 후 논평을 통해 “검찰개혁에 대한 조 장관의 의지와 계획이 마무리되지 못한 채 장관직을 물러나게 되어 안타깝고 아쉽다”고 말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기득권 세력의 저항과 어려움 속에서, 어느 정부도 하지 못한 검찰개혁 제도화를 여기까지 끌고 온 것도 조 장관의 노력과 역할”이라며 “이 과정을 통해 검찰개혁의 필요성과 절실함이 분명히 드러났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제 혼란과 갈등을 넘어 검찰개혁을 반드시 완수해야 할 때다. 검찰은 스스로 철저한 성찰과 반성을 통한 분골쇄신으로 국민의 요구에 응답해야 한다”며 “민주당이 책임지고 검찰개혁의 제도화를 기필코 마무리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야당은 늦었지만 사퇴를 환영한다는 입장과 함께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가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지난 14일 입장문을 통해 문 대통령이 ‘송구하다’라고 사과한 것으론 부족하다며 “국민적 상처와 분노, 국가적 혼란을 불러온 인사 참사, 사법 파괴, 헌정 유린에 대해 대통령이 국민 앞에 직접 통렬하게 사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도 ”국론을 분열시키고 국민을 한마디로 우습게 여겼던 것에 대해 정권이 사과해야 한다. 문 대통령께서 이 부분에 대한 사과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역시 “만시지탄이지만 국민을 위해, 검찰개혁을 위해, 자기 자신을 위해 다행스러운 선택”이라며 “문 대통령은 즉각 대국민 사과를 하고 강경론으로 일관하며 국민 분열을 부추긴 청와대 참모들을 경질하는 일대 국정쇄신에 나서라”고 말했다.

보수야당은 조 전 장관 일가 관련된 검찰수사도 엄정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황 대표는 “(조국 수사와 관련)대통령과 이 정권의 부당한 수사 방해가 있어서도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직접 윤석열 검찰총장의 이름을 언급하며 ”결코 권력의 압력에 굴하지 말고 이 땅의 정의를 분명하게 세워달라“고 당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