崔 "금융지주사 주인없으니 현직이 회장 계속"…'셀프연임' 또 비판

대상 거론됐던 KB·하나금융 긴장
"특정인을 어떻게 한다는 의도 아냐
민간회사 인사에 개입할 의사 없어"
최종구, 관치 논란에는 선그어
  • 등록 2017-12-12 오전 6:00:00

    수정 2017-12-12 오전 6:00:00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이데일리 권소현 김경은 기자] 국내 금융지주 지배구조에 대한 최종구 금융위원장의 발언이 잇달아 나오면서 금융계 긴장수위도 높아지고 있다. 첫 발언 때만 해도 금융사 지배구조법에 따라 적법하게 승계절차를 갖추고 있다고 항변했지만 당국의 경고가 반복되자 고민에 빠진 모습이다.

일각에서는 민간 금융사에 대한 금융당국의 개입이 과도하다는 진단도 내놓는다. 길게 보면 시행착오를 거치며 자연스럽게 후계자를 키우고 시스템을 확립할 수 있도록 두는 것이 낫다는 것이다.

“지배구조 정답 없다”…혁신단 결과물 주목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1일 서울 중구 한 식당에서 열린 출입기자 대상 송년세미나에서 “금융회사 지배구조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은 주인이 없기 때문”이라며 “정부는 현직이 계속 할 수 있게 여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는 부분을 지적한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29일 “CEO 스스로 가까운 분들로 CEO 선임권을 가진 이사회를 구성해 본인의 연임을 유리하게 짠다는 논란이 있었다”며 ‘셀프연임’ 문제를 지적한 데 이어 이날 또 한번 언급한 것이다.

최흥식 금융감독원장도 최근 임원회의에서 “금융지주사들의 경영권 승계 프로그램이 허술한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금융그룹 감독혁신단을 출범하고 국내 주요 금융그룹의 지배구조 개선작업에 착수했다.

금융권에서는 최 위원장이 금융지주사 지배구조에 대해 처음 언급했을 때부터 KB금융지주와 하나금융지주를 겨냥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KB금융지주는 이미 윤종규 회장이 연임하면서 2기 경영에 돌입했지만 인선 과정에서 노조로부터 ‘셀프 연임’이라는 비난을 샀다. 하나금융지주는 내년 3월 임기가 만료되는 김정태 회장이 3연임을 노리고 있어 역시 장기집권에 대한 반발이 상당하다.

이미 올 초에 경영승계를 마무리한 신한금융지주는 워낙 재일교포 주주가 탄탄하게 뒷받침하고 있어 ‘주인 있는 회사’로 인식돼 있고 우리은행은 민선 1기 행장으로 선임되면서 연임했던 이광구 행장이 채용비리로 낙마한 상황이라 대상에서 제외됐다.

대상으로 거론됐던 KB금융이나 하나금융지주는 이미 금융사 지배구조법에 준해 차기 회장 선출을 위한 후보군 관리와 선임절차를 갖췄다고 설명해왔다. 이들 금융지주사는 지배구조연차보고서를 통해 이같은 사실을 매년 공시해온 만큼 문제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금감원이 혁신단을 꾸린 만큼 어떤 결과물이 나올지 주목하고 있다. ‘신한사태’나 ‘KB사태’를 겪으면서 국내 금융사의 지배구조가 개선된 계기를 마련했던 만큼 이같은 금융당국의 지적도 또 다른 계기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사실 지배구조 체계에 있어 정답은 없는 것”이라며 “지배구조에 대해 관련 법률이나 규정이 만들어지고 개선된 형태의 지배구조 규범이 있으면 고민해볼 수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순혈주의 없애고 CEO 마켓 조성해야

이날 최 위원장은 회장 공백에 따른 승계규정이 없어 공백이 길어지고 논란을 야기한 측면이 있다며 BNK금융지주를 예로 들긴 했지만, 그 외 구체적인 지주사 이름을 거론하진 않았다.

지난번 발언으로 특정인이나 특정 회사가 오르내리는 것에 대한 부담도 상당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특정인을 어떻게 하겠다는 의도는 아니다”라며 “민간회사 인사에 개입할 의사도 없고 정부는 여태껏 그래 오지도 않았다”고 관치 논란에 선을 그었다.

취지와 다르게 제도가 운영되는 부분이 있는지 찾아보고, 능력 있는 사람이 선임돼 제대로 평가받는 시스템을 갖추게 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고 부연설명을 했다.

그러나 이를 보는 금융권 시각은 편치 않다. 대부분의 은행이 민영화됐지만 여전히 공공기관으로 보고, 과거 관 출신이 돌아가며 은행장을 하던 시절의 사고방식을 아직도 갖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또 금융사 인선을 앞둔 가운데 이같이 발언하면 지배구조 시스템을 바꾸겠다는 순수한 의도라기 보다는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CEO가 무슨 근거로 저렇게 오래 해야 하나 하는 시각을 기본적으로 갖고 있는 듯 하다”며 “정부가 개입해서 자꾸 바꾸려 하는 것은 과거로의 회귀인 만큼 미래 지향적인 옵션을 택하는 것이 금융산업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행착오를 거쳐 금융사 지배구조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정착하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윤창현 서울시립대 경영학부 교수는 “누가 다음 CEO가 돼야 하는 가에 대해서는 되도록 자율성을 보장해주는 것이 좋다”며 “금융산업에 대한 제대로된 지원책은 없고 지배구조나 경영승계 문제만 지적하면 당근 없이 채찍질만 하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다른 금융권 관계자는 “러닝커브(학습곡선)가 있어야 좋은 CEO를 뽑을 수 있다”며 “보완장치를 마련한다면 CEO 마켓을 만들고 금융권 순혈주의를 없애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