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세종역 사전조사서 경제성 미흡 결과
자유한국당 박덕흠 의원실에 따르면 한국철도시설공단이 KTX 세종역 신설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실시한 결과 KTX세종역의 경제적 타당성인 ‘B/C(benefit/cost)’는 ‘0.59’에 그쳤다.‘B/C’는 정부가 비용편익을 비교 분석해 경제적 타당성을 평가하는 수치로 ‘1’ 이상이 돼야 경제성을 확보한 것으로 판단한다.
박 의원은 “이번 조사에서 세종역 정차 시 기존 KTX오송역과 공주역의 수요 감소가 예상되고, 호남KTX 통행시간이 증가하는 등으로 인해 B/C가 미확보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KTX세종역 신설이 사실상 추진동력을 상실했다”고 설명했다.
충북도는 “세종역 신설 타당성 조사 결과를 환영한다. 이를 계기로 다시는 세종역 신설에 대한 논란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세종시 “사전조사일 뿐, 세종역 포기 안해”
그러나 세종시는 이번 조사는 서전조사에 불과할 뿐이라며 KTX세종역 추진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
세종시 고위 관계자는 “세종역 신설을 위해서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야 하며, 이번 조사는 말 그대로 사전 조사에 불과한 것”이라며 “이번에 나온 결과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세종시는 앞으로 대전과 충북, 충남 등 인근 지자체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KTX세종역 신설을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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