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또 한번 코너 몰린 현정은 회장…이번엔 배임

  • 등록 2018-01-17 오전 5:30:00

    수정 2018-01-17 오전 5:30:00

현대상선 본사. 작은 사진은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다시 한번 위기에 직면했다. 현대상선은 지난 15일 현 회장을 비롯한 전직 임직원 5명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배임) 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소했다. 현 회장은 연초부터 검찰 조사를 받을 처지에 놓이게 된 것.

유동성 위기 끝에 2016년 계열분리 되기까지 현대그룹의 일원으로 함께 위기 극복을 위해 머리를 맞댔던 현대상선이기에 충격파는 더욱 크게 느껴진다. 특히 현대그룹은 길고 긴 유동성 위기 끝에 올해 현대엘리베이터를 중심으로 그룹 재건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었지만, 이마저 차질을 빚을까 우려감까지 감도는 상황이다.

‘반복된 위기’ 현정은 회장의 행보

현 회장의 경영자로서의 인생은 시작부터 녹록치 않았다. 2003년 8월 정몽헌 전 현대그룹 회장이 타계하면서 같은해 10월 부인인 현 회장이 급작스럽게 현대그룹을 이끌게 됐다.

경영 승계 직후 현정은 체제에 돌입한 현대그룹은 두 차례에 걸친 범현대가의 경영권 공격을 버텨내야만 했다. 2004년까지 정상영 KCC 명예회장과 현대엘리베이터를 두고 경영권 분쟁을 벌이는가 하면 2006년에는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과 현대상선 지분을 두고 경쟁을 벌이기도 했다. 이른바 각각 ‘숙부의 난’과 ‘시동생의 난’이었다.

2008년에는 현대그룹의 핵심 숙원사업인 대북사업이 최대 난관에 봉착하기도 했다. 그해 7월 금강산에 관광을 갔던 박왕자씨가 피격돼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며 정부가 현대그룹의 금강산 관광을 전면 중단했다. 이는 현대그룹이 풀어야 할 여전한 과제로 남아있는 상황이다.

특히 2011년 이후 전세계를 덮친 글로벌 경기침체는 현대그룹을 최대 위기로 몰아넣었다. 해운업을 중심으로 심각한 경영난이 발생했고 현대상선 의존도가 높았던 현대그룹은 직격탄을 맞으며 유동성 위기을 맞았다. 결과적으로 현대로지스틱스에 이어 현대증권, 그리고 현대상선마저 잃고 현대그룹은 30대그룹 밖으로 밀려나게 됐다.

‘옛 동료’ 현대상선 “현대그룹만 확정적 이익 실현” 고소

이번 현대상선의 고소는 앞서 현대상선 회생을 위해 진행했던 현대로지스틱스 매각에 따른 것이다. 장진석 현대상선 준법경영실장(전무)는 16일 서울 연지동 현대그룹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번 현 회장에 대한 고소의 구체적 배경에 대한 설명을 진행했다.

장 실장은 지난 2014년 현대로지스틱스의 발행 주식 및 신주인수권 등을 공동매각(현대상선 47.7%, 현대글로벌 24.4%, 현정은 등 13.4% 등)하는 과정에서 피고소인들(현회장 등)이 현대상선에 일방적으로 불리한 구조를 설계하고 실행했다고 고소의 근거를 거듭 밝혔다.

구체적으로 피고소인들이 현대로지스틱스의 매각가격을 높이기 위해 현대상선으로 하여금 단독으로 후순위 투자(1094억원) 및 영업이익을 보장(연간 161억5000만원)하는 조건의 계약을 체결했다는 점을 악성계약의 핵심 근거로 지목했다. 후순위 투자는 향후 회수가 거의 불가능한 거래였다고 지적하면서 특히 영업이익 보장 조건의 경우 이사회 결의조차 없었고 주장했다.

장 실장은 “주요 의사결정은 현대그룹 전략기획본부를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구체적인 경위를 파악하기 쉽지 않지만, 법무법인과 회계법인의 상세한 검토 끝에 거래 전반에 배임의 근거가 될 수 있는 문제의 소지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구체적인 피해규모 및 현 회장의 이득 내용, 배임의 증거들은 검찰 수사에서 밝혀지겠지만 아주 단순하게 봐도 현 회장과 관련 계열사들은 확정적 이익 실현한 반면 현대상선은 해당 계약관계로 인해 계속 고통스러운 피해를 입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현대그룹측은 “당시 현대상선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자산 매각 등 유동성을 확보하는 급박한 상황에서 이사회 결의 등 적법적인 절차를 거쳐 현대로지스틱스 매각을 진행했으며, 현재 상세한 내용을 파악 중”이라며 “피고소인 당사자들이 개별적으로 법률적 검토를 통해 적절히 대응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