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영섭 칼럼] 굳세어라, ‘단일화 3인방’

  • 등록 2017-04-28 오전 6:00:00

    수정 2017-04-28 오전 7:57:12

사진=이데일리DB
결국 단일화 논란이 불거졌다. 국민의당 안철수, 자유한국당 홍준표,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등 세 사람이 어떻게 하나로 뭉칠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단연 ‘비문(非文)에 ’반문(反文) 전선이다. 월등한 차이로 앞서가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를 따라잡을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이기도 하다. 선거 막바지 단계에서 던져진 ‘역전의 방정식’이다.

문 후보는 이미 “행복하다. 승리를 확신한다”는 메시지까지 돌리는 상황이다. 불과 열흘 앞으로 다가온 선거에서 당선을 예약해 두었다는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는 것이다. 당선이 확정되는 대로 대한민국 제19대 대통령에 취임하게 되니, 어찌 만족하지 않을 것인가. 지금 추세라면 전혀 거칠 것이 없다. 한때 코밑까지 바짝 따라붙었던 ‘안철수 돌풍’의 기세가 한풀 꺾이면서 이제는 투표날만 기다리면 된다는 분위기다.

비문 진영에서 단일화 필요성이 제기됐다는 자체가 불리하게 돌아가는 판세를 인정한 셈이다. 안 후보의 지지율이 떨어지는 대신 홍 후보 지지율이 상대적으로 높아가고 있지만 그 정도로는 아직 역부족이다. 자기들끼리 표를 나눠갖는 식으로는 한계가 분명하다. 그야말로 ‘홍찍문(홍준표를 찍으면 문재인이 당선된다)’ 현상이고, ‘어대문(어차피 대통령은 문재인)’으로 향하는 과정이다.

단일화 주장이 제기되고 있지만 셈법은 간단치가 않다. 세 후보의 입장부터 엇갈린다. 보수를 표방하는 홍·유 후보 사이에도 반목이 심각하다. 탄핵정국의 와중에 바른정당이 ‘개혁적 보수’라는 깃발을 내걸고 새누리당에서 갈라져 나올 때부터 생긴 문제다. 자유한국당이 같은 뿌리임을 들어 단일화를 압박하는 데다 당내에서도 유 후보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으나 정작 유 후보 본인은 요지부동이다. 단일화 명분이 약한 것도 사실이다.

진보 성향으로 규정된 안 후보로서는 더욱 어정쩡한 노릇이다. 공약에서 격차를 드러내는 보수 후보들과 단일화를 논의한다는 게 자가당착이다. 단일화를 이루게 되면 지금 표밭인 호남지역의 지지도가 그대로 유지된다고 장담하기도 쉽지가 않다. 겉으로는 단호하게 단일화를 거부할 수밖에 없는 처지다. 그동안 안 후보를 ‘얼치기 진보’로 몰아붙이며 흩어졌던 보수표를 뒤늦게 공략하고 있는 홍 후보 측도 입장은 마찬가지다.

하지만 따지고 보면 단일화를 이룰 수 있는 명분이 없는 것도 아니다. 비록 내세우는 방향이 다를지언정 중간 범위에서는 상당한 공통분모가 존재한다. 처음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에게 쏠렸던 지지표가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안희정 전 충남지사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거쳐 안 후보에게 이르렀다는 사실이 그것을 말해준다. ‘안티 문재인’을 앞세워 보수·진보의 경계를 넘나든 지지표의 이동이다. 개헌을 연결고리로 삼아 펼쳐졌던 ‘빅 텐트’도 비슷한 움직임이었다.

그것만으로도 단일화의 명분은 충분하다. 더구나 문 후보가 현격한 차이로 앞선 것이 사실이지만 확장성에 있어서는 여전히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촛불시위 과정에서 중도·보수세력이 중심을 잃고 지리멸렬해진 반사이익을 누리면서도 돌파력은 떨어진다. 기존 지지자들의 충성도가 높을 뿐이다.

그렇다고 해도 인위적인 단일화 작업은 거부감을 불러오기 마련이다. 여태껏 “단일화는 없다”고 했다가 태도를 바꾸게 되면 그 진실성을 믿어줄 사람이 별로 없을 것이다. 원탁에 둘러앉아 단일화 절차와 방법을 논의하기보다 지지도가 약한 후보부터 중도세력 결집을 호소하며 사퇴하는 것이 자연스런 방법이다. 가장 큰 문제는 스스로 합리적이라고 내세우는 사람일수록 너무 똑똑하고 잘났다는 점이다. 단일화가 쉽게 이뤄질 수 없는 이유다. “굳세어라”는 상대방의 응원이 격려가 아니라 야유이며 조롱이었음을 깨달을 때는 이미 버스가 지나간 뒤일 것이다. <논설실장>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