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토론]동성애, '뜨거운 감자'로 등극…文 "반대" 沈 '文에 유감"(종...

洪 "동성애 때문에 에이즈 창궐"
文 "합법화 찬성은 아니라는 것…차별은 반대"
  • 등록 2017-04-26 오전 12:28:31

    수정 2017-04-26 오전 12:47:05

△홍준표(왼쪽) 자유한국당 후보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사진=JTBC 캡처]
[이데일리 정다슬 고준혁 유태환 기자] 각 당 대선후보가 동성애에 대한 명확한 인식 차이를 드러내면서 동성애가 토론회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먼저 포문을 연 것은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였다. 홍 후보는 25일 열린 JTBC·중앙일보·한국정치학회 주최 대선후보 초청토론회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동성애에 반대하느냐”는 질문을 던졌다. 문 후보는 “반대한다”고 답했다.

문 후보는 “군에서 동성애가 굉장히 심각하다. (동성애가) 전력을 약화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홍 후보의 물음에도 “그렇게 생각한다”면서 동의했다.

다만 문 후보와 같은 당의 박원순 서울시장이 시청 광장에서 동성애 관련 행사를 허용한다는 홍 후보의 지적에는 “그것은 차별을 주지 않은 것이다. 차별을 금지하는 것과 그것(동성애)을 인정하는 것과 같으냐”고 반박했다.

홍 후보가 이어 “문 후보 진영인 민주당에서 국회에 제출한 차별금지법이 하나 있는데 동성애를 사실상 허용하는 법”이라고 말하자 문 후보는 “차별금지와 합법을 구분하지 못하느냐”고 발끈했다.

홍 후보가 다짐을 받아내듯이 “동성애는 반대죠”라고 재차 묻자, 문 후보는 “저는 좋아하지 않는다. 합법화에 찬성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문 후보는 토론 막바지에 홍 후보가 다시 동성애 입장을 묻자 “동성애를 합법화할 생각은 없지만, 차별은 반대한다”고 답했다

홍 후보가 “동성애 때문에 대한민국에 지금 에이즈(AIDS·후천성면역결핍증후군)가 1만4000명 이상 될 정도로 창궐하고 있다”고 지적하자 문 후보는 “그러한 성적 지향 때문에 차별해서는 안 된다. 차별하지 않는다는 것과 합법화와는 다르다”고 못 박았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는 문 후보에게 유감의 뜻을 나타냈다. 그는 1분 찬스권을 사용해 추가 발언권을 획득한 뒤 “동성애는 찬성이나 반대할 수 있는 얘기가 아니다“라며 “ 말 그대로 정체성”이라고 주장했다.

심 후보는 “나는 이성애자이지만 성 소수자 인권과 자유는 존중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게 민주주의 국가”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