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율로 보는 한주]조국 사퇴·경제 올인에도…40%선 첫 붕괴

文대통령, 국정수행 지지도 39%로 취임후 최저
조국 사퇴 '잘된일' 64%에도 지지도 오히려 하락
66일 지속돼 온 '조국 사태'에 피로감·실망감 반영
靑 "일희일비 않고 결과로 보여드리겠다"
  • 등록 2019-10-19 오전 8:00:00

    수정 2019-10-19 오전 8:00:00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도가 취임 후 처음으로 40%선 아래로 내려갔다. 특히 중도층에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퇴는 긍정 평가하면서도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한 평가는 더욱 악화됐다. 조 전 장관 사퇴 이후 문 대통령은 경제에 올인하며 정국 전환에 나서고 있지만 그간의 피로감과 실망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다음달 임기 반환점을 앞두고 문 대통령의 국정 동력 확보에 대한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게 됐다.

조국 사퇴엔 ‘잘된일’ 여론 높지만…文 지지도는 취임후 최저

한국갤럽이 지난 15~17일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95% 신뢰수준±3.1%p,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또는 한국갤럽 홈페이지를 참조)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이주 국정수행에 대한 긍정평가는 전주보다 4%p 하락한 39%로 집계됐다.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가 40%선 아래로 내려간 것은 취임 후 처음이다. 부정평가는 전주 대비 2%p 오른 53%로 취임 후 최고치를 나타내며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긍·부정 평가의 격차는 14%p까지 벌어졌다.

지난 14일 조 전 장관의 사퇴로 후보자 지명 이후 66일간 지속된 ‘조국 사태’가 봉합 국면에 들어갔지만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는 오히려 하락한 것이다.

특히 중도층에서는 지지도가 한주새 46%에서 36%로 큰 폭으로 하락했다. 같은 조사에서 중도층의 조 전 장관의 사퇴에 대한 인식은 ‘잘된 일’이라는 응답이 70%로, ‘잘못된 일’(24%)이라는 응답을 크게 웃돌았다. 조 전 장관의 사퇴와 별개로 두 달여간 진행된 ‘조국 사태’에 대한 피로감과 그 과정에서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실망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조 전 장관의 사퇴 발표 당일 즉각 면직안을 재가했다. 문 대통령은 조 전 장관 임명 당시 “절차적 요건을 모두 갖춘 상태에서 본인이 책임져야 할 명백한 위법 행위가 확인되지 않았는데도 의혹만으로 임명하지 않는다면 나쁜 선례가 될 것”이라며 임명을 강행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원칙과 일관성을 지키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기준에 비춰보면 상황이 달라진 것은 아니지만, 계속되는 국정 혼란과 지지율 하락세에 결국 임명 강행의 근거로 내세웠던 원칙을 뒤집어 조 전 장관의 사퇴를 결단한 셈이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도 “결과적으로 국민들 사이에 많은 갈등을 야기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검찰 개혁에 대한 조국 장관의 뜨거운 의지와 이를 위해 온갖 어려움을 묵묵히 견디는 자세는 많은 국민들에게 다시 한 번 검찰 개혁의 절실함에 대한 공감을 불러일으켰고, 검찰 개혁의 큰 동력이 됐다”고 평가했다.

조 전 장관의 사퇴 이틀후인 지난 16일에는 법무부 차관과 검찰국장을 직접 청와대로 불러 재차 검찰개혁을 당부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이 자리에서 검찰 내 자기 정화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개혁안을 마련해 “직접 보고해달라”고 했다. ‘조국 사태’를 검찰개혁의 성과로 만회하기 위해 문 대통령이 직접 검찰개혁의 최전선에 나선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이 15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이 끝난 뒤 수출형 수소트럭 및 수소청소차를 최초 공개하는 제막식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건설 투자’까지 이례적 언급…최전선서 경제 챙기며 동력 확보

문 대통령은 아울러 민생경제 행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조 전 장관 사퇴 당일 “이제는 굉장에서 보여준 국민들의 역량과 에너지가 통합과 민생, 경제로 모일 수 있도록 마음들을 모아 주시기 바란다”며 “저부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민생경제 행보로 ‘조국 정국’을 마무리하고 다시 국정 운영의 주도권을 쥐겠단 의지다.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를 찾아 ‘미래차산업 국가비전’을 선포하며, 3대 중점육성 신산업(시스템반도체·바이오헬스·미래차)의 국가비전 제시를 마무리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미래차 시대에 우리는 더 이상 추격자가 되지 않아도 된다”며 “드디어 추격자가 아니라 기술 선도국이 될 수 있는 기회를 맞았다. 우리는 이 기회를 살려야 한다”고 선도형 경제로의 전환을 강조했다.

이어 지난 17일에는 올 들어 첫 경제장관회의를 열어 경제 상황을 점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특히 이례적으로 ‘건설 투자’를 꺼내들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인위적 경기부양책을 쓰는 대신에 국민생활 여건을 개선하는 건설 투자에 주력해왔다”며 “이 방향을 견지하면서 필요한 건설투자는 확대해나가야 한다”고 했다. 문 정부는 그간 건설투자로 경기부양을 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밝혀왔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이 기존 정책의 전환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지만,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2.6%에서 2.0%까지 대폭 하향조정하는 등 경제지표가 악화하는 상황에서 경기부양책의 여지를 남겨둔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최전선에서 직접 경제를 챙기는 일정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지지율 등락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향후 결과로 평가받겠단 입장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가 40%대 밑까지 하락한데 대해 “국민들의 목소리에 대해서는 당연히 참고하고 면밀히 분석하고 보고 있다”면서도 “결국은 결과로 보여드려야 되는 부분”이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