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靑 캐비닛 문건, 우병우 지시로 작성"…이재용 재판 막판 변수

삼성 경영권 승계 관련 보고서 위한 문건
2014년 하반기 우 전 수석 지시로 만들어
특검, 이재용 뇌물죄 재판부에 증거 제출
우병우 직권남용 혐의 추가수사 가능성도
  • 등록 2017-07-22 오후 3:45:34

    수정 2017-07-22 오후 3:45:34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지난 17일 자신의 재판에 출석하기 위해 서울중앙지법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재호 기자] 청와대가 민정수석실에서 발견한 박근혜 정부 시절 문건들이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지시로 작성된 것으로 확인됐다.

삼성 경영권 승계에 개입하려 한 정황이 담겨 있어 이재용 삼성전자 재판의 새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우 전 수석의 직권남용 혐의 추가 수사가 이뤄질 지도 주목된다.

22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따르면 지난 2014년 하반기 당시 민정비서관이었던 우 전 수석의 지시로 민정비서관실 행정관들이 삼성 경영권 관련 보고서를 작성했다.

특검 관계자는 “청와대 캐비닛에서 발견된 삼성 경영권 관련 자료들은 보고서 작성 과정에서 민정비서관실 행정관들이 작성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14일 청와대가 발표한 문건은 지난 2014년 6월부터 2015년 6월 사이에 만들어진 것이다. 2014년 하반기는 우 전 수석이 민정비서관으로 근무하던 때다.

특검은 지난 21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부장 김진동) 심리로 열린 이 부회장 재판에서 이 문건을 증거로 제출했다. 문건에는 삼성 경영권 승계 과정을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는 내용과 구체적인 지원 방안 등이 담겨 있다.

특검이 확인한 해당 문건의 파급력은 상당할 전망이다. 우 전 수석이 민정수석이나 민정비서관 업무와 무관한 삼성 경영권 승계에 개입하려 한 정황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지원 등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돕는 과정에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은 물론 우 전 수석까지 조직적으로 가담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현재 직권남용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우 전 수석에 대한 추가 수사로 이어질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공무원 부당 감사와 인사 개입 등 검찰이 밝혀낸 내용 외에 새로운 사실관계가 드러났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결심 공판까지 열흘 남짓 남은 이 부회장 재판도 막판에 요동칠 가능성이 높아졌다. ‘안종범 수첩’ 내용을 보완할 물증이 증거로 제출된 것이다.

법조계 관계자는 “이번에 재판부에 제출된 문건은 특검이 청와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하려고 했던 문건 중 일부일 수 있다”며 “특검에 호재로 작용할 건 분명하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