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지에 몰린 `충신` 원세훈…`주군` MB 수사로 이어질까

방송보도·검찰조사 등 `MB 시절 여론조작` 파문 확산
원세훈 뒤에 이명박 있었는지 여부 `쟁점`
  • 등록 2017-09-24 오후 3:13:50

    수정 2017-09-24 오후 3:13:50

[이데일리 김대웅 기자] MB정권 시절 국가정보원의 `여론조작` 의혹 관련 방송 보도와 검찰 수사 등이 잇따르면서 수사 범위가 이명박 전 대통령으로 확대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단독 플레이였을리 없다며 이른바 `몸통`의 실체를 밝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동시에,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일부 야권에서는 정치보복이라는 반발도 나오고 있다.

23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는 원 전 원장과 민간인 댓글 부대에 대한 문제를 심층적으로 다뤘다. 특히 당시 국정원 댓글 사건에 대한 경찰의 발표가 거짓인 점을 확인하고, 당시 국정원 직원들의 여론을 조작에 상부의 지시가 개입됐다는 정황을 밝히면서 논란이 더욱 커지는 모습이다. 이 혐의로 원 전 원장은 징역 4년을 선고 받았지만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상태다.

사진=SBS ‘그것이 알고 싶다’ 방송 캡처.
검찰도 MB 정권 시절 국정원의 각종 여론조작 의혹에 대한 수사와 관련해 `윗선 캐기` 수순에 본격적으로 착수하려는 움직임이다. 검찰은 관련자 소환조사 등을 통해 국정원이 당시 친정부성향의 댓글 및 시위 활동 등을 주도했다는 혐의가 이미 입증됐다고 보고 윗선에 대한 수사에 본격 나설 전망이다.

검찰은 또 이번주부터 MB 시절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관련자들을 줄소환해 수사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검찰은 MB 시절 국정원의 민간인 여론조작팀(외곽팀) 운영을 총괄한 의혹을 받는 원 전 원장에 대한 소환조사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그를 상대로 국정원 댓글 활동 외에 관제시위, 문화계 블랙리스트 등 여론조작 활동 전반에 대한 지시 여부를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또 이 전 대통령을 고소한 박원순 서울시장도 조만간 불러 피해내용을 파악할 것으로 관측된다.

그러면서 검찰은 수사 범위가 원 전 원장을 넘어 `MB 정권`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입장도 시사했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지난 21일 기자들과 만나 `원 전 원장 윗선으로 자료확보 및 참고인 조사를 검토하고 있나`는 질문에 “`문화·연예계 블랙리스트` `박원순 제압문건`과 관련한 수사의뢰가 있어 이를 진행하다보면 달라질 수 있지 않겠냐”며 이 전 대통령 등 윗선으로 수사가 확대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렇자 이 전 대통령 수사 여부를 둘러싼 정치권의 논란도 커지고 있다. 여권을 중심으로는 원 전 원장의 적폐가 깃털에 불과할 것이라며 몸통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커지고 있다. 반면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5년이 지난 사건을 대통령 되고 난 뒤에도 그렇게 집요하게 보복을 하고 있는지 참 무서운 정권”이라고 말하는 등 정치 보복으로 바라보는 측에서는 반발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