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를 살리자] 한국홍보전문가 서경덕 "문화 DB화 중요"

발언대..서경덕 성신여대 객원교수
"한국홍보, 앱스토어·QR코드·트위터 적극 활용
"문화 데이터베이스화 노력 중요"
  • 등록 2011-07-19 오후 3:54:06

    수정 2011-07-20 오후 3:32:25

[이데일리 류준영 기자] 스마트 시대를 맞아 한국홍보도 `스마트`하게 펼쳐보려 한다.

지금까지 독도와 비빔밥 광고 홍보무대가 뉴욕타임스퀘어 광장이었다면, 앞으로는 보다 효과적으로 세계인들에게 알릴 수 있는 `앱스토어`가 될 것이다. 국내 최초 `한국홍보 앱(APP)`을 만든 것도 바로 이런 이유다.

이 앱을 만드는 데 많은 후배들이 뜻을 함께 해줬다. 한국홍보 앱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통해 누구나 손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한국을 바로 알리고, 한류문화를 쉽게 체득할 수 있는 소통창구가 될 것이다.

워싱턴포스트에 20여 차례 광고를 해왔다. 앞으로는 해외유력매체 지면광고엔 `QR코드`를 넣을 계획이다.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찍으면 독도 다큐멘터리가 나오는 식이다.

영화계 최초로 독도 다큐멘터리를 만들었다. 누구나 즐겨보는 영화라는 콘텐츠를 적극 활용해 역사적 자료를 만들면 세계인에게 ‘독도=한국땅’이란 메시지를 훨씬 더 효율적으로 각인시켜줄 것이다.

내년엔 세계 다큐멘터리 영화제에도 출품 해볼 생각이다. 독도 다큐멘터리는 지리적·국제법적·역사적으로 보나 우리 땅이기 때문에 더 이상 우리 땅이라고 주장할 필요가 없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QR코드는 온라인카페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트위터를 통해서 여러 분들이 내준 아이디어다. `증강현실, 모바일방송 등 신기술을 활용해 보라`는 조언을 많이 내주신다.

그렇게 만들어진 프로젝트는 SNS를 통해 미리 공개해 평가를 받기도 한다. 이뿐만 아니라 SNS를 통해 제보도 받는다. 배낭여행 떠난 대학생들이 해외여객기에서 독도를 일본영해로 표기한 지도를 보고선 사진을 바로 찍어 보내오는 경우도 있다.

직함이 한국홍보전문가인 내게 한국 자체가 콘텐츠이다. 콘텐츠는 다시 말해 문화다.

최근 중국이 동북공정에 일환으로 우리 전통의 가락 `아리랑`을 자신들의 문화재로 등재하려 했던 시도를 보면 참 안타깝다. 작년엔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첨단 IT 기기에 사용되는 한글입력 표준을 중국이 차지하려 했던 `한글공정`으로 시끄러웠지 않나.

이 모두가 우리 문화에 대한 관심이 낮았다는 방증이다. 우리문화를 데이터베이스(DB)화 시켜 나가는 노력이 중요하다. 보존 수준에만 그치지 말고 세계인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영문화시키는 등의 DB 구축 작업은 여러 번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    ◇Digital쇼룸 서경덕 교수 인터뷰 영상보기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