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IT > 기업 > 중소기업

[홍대표의 헤드헌팅 돌직구]L씨가 K그룹 사장까지 오른 비결(7)

홍동직 메버릭컨설팅 ㈜ 공동대표(파트너 컨설턴트)
한 회사의 최고경영자(CEO)가 된다는 것은 직장인 누구나 꿈꾸는 일이다. CEO로 올라서면 그동안 속이 까맣게 타면서 참아온 조직 생활의 모든 것을 보상 받는다. 조직과 나의 분야에서 정상에 서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L 대표이사를 만난 것은 2008년 여름이다. 당시 나는 K 그룹 계열사의 CEO 를 채용하라는 지시를 받고 대상 후보자를 찾고 있었다. L 대표가 근무 중인 회사는 재계 30 위권 정도의 회사였고 L 대표의 당시 직급은 전무였다.

이에 비해 K 그룹은 재계 10 위권 이내의 회사였다. 다만 L 대표이사가 당시 전무로 근무 중인 회사의 직전 회사는 인지도가 높은 국내 상위권 회사였다. 그런 가능성을 보고 지방 대 출신인 L 대표를 후보자로 추천하기로 결정했다.

L 대표를 만났을 때 L 대표는 상당히 고압적인 자세로 나를 맞이하게 된다. 이런 태도는 한국의 대기업 임원들에게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모습이다.

문제는 이런 L 대표의 자세는 K 그룹의 임원 가치관과 너무도 다른 다는데 있었다. L 대표의 자세를 바꾸기 전에는 성공을 장담하기 어렵겠다는 판단이 들었다. 나는 정면 승부를 하기로 마음을 먹었고 아래와 같이 L 대표에게 말했다.

“전무님은 지방 대 출신입니다. 전무님에게는 현재 회사 직전 회사가 남들이 좋은 회사로 봐 줄 수 있는 것 외에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보십시오. 현재 회사에서 CEO 가 될 자신이 있으신가요? 만약 현재 회사에서 CEO 가 되지 못하면 전무님 연배를 누가 임원으로 다시 채용해 줄지 저는 솔직히 의문이 듭니다. 저는 그런 전무님을 돕기 위해 이 자리에 왔고 전무님의 경력을 조금 더 연장하고 싶다면 자세를 바꿔야 합니다.”

L 대표는 잠시 놀란 표정을 지으며 말문이 막혔다. 예상치 못한 공격을 받았다는 표정이었다. 나는 좀 더 밀어 부쳤다.

“ 제가 경험이나 나이는 전무님에 비하면 보잘것없는 사람일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전무님이 어떻게 하면 CEO 로 성공하는지를 알고 있습니다. 체면보다 중요한 것은 실리라고 보는데 밑져야 본전이니 한번 믿고 저를 따라 보시면 어떨까요? ”

L 대표는 그럼 내가 어떻게 자세를 바꾸면 되는지 알려달라고 하면서 나를 한번 믿어 보겠다고 했다. 임원들은 절대 자신의 고집과 경험을 바꾸지 않는 습성이 아주 강한 사람들이다. L 대표 정도의 임원이 자세를 바꾼 것은 정말 대단한 사건이 아닐 수 없다.

당시 K 그룹 입사를 위한 L 대표의 경쟁 상대는 국내 명문대 출신의 국내 상위권 대기업의 부사장 이었다. K 그룹 회장과는 대학 후배가 되는 상황으로 이력서로만 보면 게임이 되지 못하는 경쟁이었다. 나는 이런 상황을 정확히 L 대표에게 알리고 철저하게 K 그룹과 최종 면접관인 K 그룹 회장의 면접 스타일, 선호 후보자 스타일, 회장 주변 측근의 성향 등을 아주 자세히 조사를 했다.

확보된 정보를 기반으로 L 대표에게 철저히 인지를 시켰고 L 대표는 자신의 생각을 비우고 내 말을 받아들였다.결국 2008년 L 대표는 강력한 경쟁자를 물리치고 K 그룹 계열사의 CEO 가 되었고 2014년 후반 퇴임을 했다. L 대표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내가 전해 준 정보 때문이 아니고 L 대표의 자세 변화 덕이 컸다.

L 대표는 K 그룹 퇴임 후 현재 중견 그룹 사의 CEO 로 근무 중이다. 지금도 만나면 “ 그때 고집을 버리고 홍대표 말을 듣기를 잘했어” 라며 말한다. 자신의 고집을 버리고 자세를 낮춘 L 대표의 판단이 그에게 준 선물은 8년이라는 K 그룹에서의 CEO 로서의 삶이다. 그리고 여전히 남들은 은퇴한 나이에도 불구하고 현역 CEO 로 활동하고 있다. 커리어라는 것은 어떤 시점에 어떤 판단을 하는가에 따라 하늘과 땅 차이의 결과가 나타나게 된다.

이 글을 읽는 독자가 혹 임원급이시라면 본인들의 생각과 고집은 본인들의 분야에서만 부리시기를 당부드린다. 자세는 누구에게나 중요하지만 특히 임원 급에서의 성공은 철저히 자세에 있다고 판단한다. 만약 누군가 기회를 주는데 당신의 고집과 나쁜 태도 때문에 그 기회를 놓치지 않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