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부동산시황

'어려운 도시계획 용어 모바일로 확인하세요'

△알기쉬운 도시계획 용어 모바일 버전 화면[사진=서울시 제공]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서울에서 땅을 매입하거나 건물을 신축할 때 토지계획확인원 등 공부 열람 시 건폐율(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면적의 비율)·용적률(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물 바닥 면적의 비율) 등 도시계획 관련 익숙지 않은 용어가 적잖게 등장한다. 그동안 일반시민들은 어려운 용어를 찾기 위해 PC 접속 후 포털에서 검색하고 정보를 확인하는 등의 불편함이 있었다. 하지만 이제 어려운 도시계획·건축 용어들을 스마트폰으로 편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서울시는 낯설고 이해하기 어려운 도시계획 용어를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알기 쉬운 도시계획 용어’ 모바일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알기쉬운 도시계획 용어는 188개 관련 용어와 도시계획 절차를 일반 시민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돼 있다.

알기 쉬운 도시계획 용어는 ‘서울 도시계획포털 사이트’(http://urban.seoul.go.kr)에서 해당 배너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PC에서 접속할 경우 이북(e-book)으로, 핸드폰에서 접속할 경우 모바일 버전으로 전환돼 제공된다.

모바일 버전으로 접속되면 홈 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추가해 추후 별도의 URL 입력 없이 ‘알기쉬운 도시계획 용어 모바일 웹’에 쉽게 접속할 수 있다.

김학진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관련 분야 종사자뿐만 아니라 도시계획에 관심 있는 시민과 도시계획을 공부하는 학생 등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