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 > 금융

[재테크]발품·손품 덜고 한곳서 금융상품 비교 가입하세요

핀다, 대출·보험 등 한눈에 비교
간편 송금 앱 토스, 맞춤 카드 추천
블라인드, 직장인 특화 서비스 제시
뱅크샐러드, 전문가가 상품 골라줘
[이데일리 권소현 기자] 2007년 신혼집 마련을 위해 예비신부와 하루 휴가 내고 시중은행 지점을 방문한 이 모 씨. 주거래은행이라 주택담보대출을 비교적 낮은 금리에 잘 받았다고 생각하고 사인까지 마친 순간 오랜만에 초등학교 친구로부터 전화가 왔다. 은행원인 이 친구는 자신이 다니는 은행에서는 주담대 금리는 똑같고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고 했다. 이 씨는 몇 군데 은행에서 상담을 해보고 결정할 걸 하며 후회했다. 3년 거치기간 동안 목돈이 생겨도 높은 중도상환수수료 때문에 상환을 미루다 3년 지나자마자 한번에 갚았다.

금융상품 고를 때 조금이라도 혜택을 더 챙기고 좋은 조건에 가입하려면 발품, 손품을 팔아야 했다. 하지만 이제는 한눈에 비교해주는 다양한 서비스가 생기면서 클릭 몇 번만으로 손쉽게 비교해보고 선택할 수 있게 됐다. 투자에서부터 대출, 카드, 보험에 이르기까지 금융소비자들의 선택을 도와주는 서비스를 활용하면 검색은 물론이고 우대금리 등 제휴 혜택까지 누릴 수 있다.

핀테크 업체 핀다(www.finda.co.kr)는 금융기관과 직접 제휴를 통해 온라인에서 손쉽게 금융상품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당 금융기관이 제공한 정확한 상품정보를 총 10개 카테고리별로 찾아볼 수 있다. 가장 인기 있는 신용카드부터 실시간 가장 수익률이 높은 P2P투자상품, 저렴한 금리의 대출 등 테마에 맞는 금융상품을 비교분석해주기도 한다. 매월 소비자들의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품을 추천해주는 등 개인에게 최적화된 금융서비스 플랫폼을 지향한다. 씨티은행, MG낙원새마을금고, 렌딧, 어니스트펀드 등은 핀다 사용자에게 최대 1%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간편 송금 서비스 앱 토스(Toss)에서는 대중교통, 쇼핑, 데이트, 여행 등 토스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소비하는 테마를 선별해 그에 맞는 카드를 추천한다. 토스 앱 상에 카드사용 내용이 뜨고 그 밑에 이용자가 관심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그에 맞는 카드를 추천해준다. 신용카드 만들기 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은 테마별로 카드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작성한 상세 리뷰 데이터를 바탕으로 테마를 선정하고 카드를 추천한다는 점이다. 실제 소비자의 리뷰를 통해 다른 사용자들이 잘 활용하고 있는 대표 혜택들을 알아보거나, 자신의 라이프스타일과 재무상황을 고려한 후 바로 가입할 수 있다. 이번에 신한금융투자와 제휴해 ‘주계좌 플러스 체크카드 만들기’ 서비스를 선보였다. 해당 계좌와 연동한 체크카드로 오프라인에서도 결제할 수 있고 CMA 계좌에 대해서는 연 최고 4.3% 금리를 제공한다.

직장인들의 익명 게시판 앱인 블라인드에서도 금융상품 비교와 가입을 할 수 있다. 블라인드앱은 1만개 이상의 기업에 재직 중인 직장인들이 회사, 커리어, 재테크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익명으로 대화하는 직장인 전용 커뮤니티 앱이다. 최근 재테크 커뮤니티 등 앱 내에서도 다양한 커뮤니티들이 활성화되면서 직장인들이 많이 찾는 대출과 카드 추천 서비스를 선보였다. 우대금리 혜택을 제공하는 신용대출 맞춤추천 서비스와 다양한 테마의 인기 카드들을 리뷰와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뱅크샐러드(banksalad.com)에서도 카드, 은행, 투자, 보험에 걸쳐 개인에게 맞는 금융상품을 추천해준다. 설문조사 형식으로 자신의 소비성향이나 저축계획, 예상평균 잔액 등을 체크 하면 가성비 좋은 보험, 혜택이 풍부한 카드, 금리가 높은 계좌 등을 골라준다. 경제전문가들이 각 상황에 맞는 금융상품을 추천한 ‘금융 리뷰’도 참고할 만 하다.

소셜커머스 티켓몬스터의 티몬 금융몰에서 클릭 한 번으로 보험, 대출, 예ㆍ적금 및 투자 관련 온·오프라인 상품을 모두 비교할 수 있다. 신용대출은 본인의 신용등급과 희망 대출 금액을 기재하면 제1금융권, 제2금융권, P2P 업체에서 제공하는 등급별 평균 금리와 최대 대출한도를 알아볼 수 있다. 티몬 금융몰에서는 상품을 알아보고 가입하면 티몬 적립금을 주는 이벤트가 종종 진행된다. 현재 스마트 라이프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씨티은행 대출을 받으면 0.5%포인트 우대금리와 0.5%의 적립금을 받을 수 있다. 보험 상담을 한 고객 모두에게는 적립금을 최대 2만원, 자동차보험에 가입 시 최대 3만원의 적립금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