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레저 > 웰빙.음식

예비신부들을 위한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아세요?

[이데일리 SPN 기획취재팀] 최근 영국 일간지 텔레그라프 인터넷판에 따르면 영국의 보통 여성들은 자신의 생애에서 평균 31년을 다이어트 하며 지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여러 다이어트 방법들이 등장하고 있지만 실제로 살빼기에 성공하는 사람들은 극히 드물다. 원하는 기간 안에 날씬한 몸매가 됐다 하더라도 관리를 지속적으로 하지 않으면 원래 체중보다 더 불어나는 요요현상이 나타나기 쉽다.

특히 올 가을 결혼을 앞둔 예비신부들에게 있어 지금은 최대한 체중을 감량해야 하는 시기이기. 그러나 반복되는 다이어트 실패로 심리적인 부담감도 점점 심해지고, 그렇다고 수술과 같은 방법으로 살을 빼기에도 두려움이 앞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라면 한방다이어트를 고려해볼만 하다.

강동 한방다이어트전문 참한의원 김도준 원장은 “짧은 시간에 하는 다이어트는 체지방을 분해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해 수분, 단백질, 탄수화물이 빠져 체중감량이 일어나는 것으로 정상적으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체중은 다시 증가하게 되고 결국 요요현상을 초래하게 된다”고 설명한다.

비만의 가장 주된 원인은 에너지 대사의 불균형이다. 섭취된 에너지가 소비된 에너지보다 더 높은 경우 활동하는데 쓰이고 남은 에너지는 자연스럽게 우리 몸에 쌓이게 된다. 이러한 현상이 반복되면 살이 찌는 것이다.

에너지 소비는 개인의 체질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 체질을 개선하는 것이 다이어트 효과를 높이고 요요현상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한방다이어트는 단순히 열량을 줄여 다이어트 효과를 노리는 방법과 달리 개인의 체질에 따라 근본적인 대사작용을 활성화시고 살이 쉽게 찌는 체질을 개선시켜 빠른 시간 안에 날씬한 몸매가 되도록 한다. 특히 요요현상이 드물다는 장점 때문에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인체의 조화를 중시하기 때문에 몸의 균형을 깨지 않아 건강을 해치는 위험 요소가 적고 치료과정도 간편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잘못된 생활습관, 스트레스 등으로 깨져버린 몸의 균형까지 찾아주어 인체의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한방다이어트는 크게 노폐물제거와 체질개선을 위한 탕약, 지방분해약침, 그리고 지방분해침과 중저주파, 초음파, 좌훈, 핫팩 등으로 실시된다.

탕약은 몸 안의 노폐물을 제거시켜주고 신진대사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지방 분해침은 살을 빼고자 하는 부위에 침을 꽂고 중저주파를 흐르게 해 체지방 세포를 분해해 준다.

지방분해약침은 콩발효 약재인 담두시를 약침재로 만들어 지방세포를 녹여서 소변이나 땀으로 배출해 주며, 더불어 초음파를 이용해 지방세포를 녹이고 배설을 가속화해 빠른 시일 안에 체지방을 없애준다.

이외에도 몸의 혈액순환을 도와 살빼기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좌훈, 핫팩도 포함돼 있으며, 예비신부들의 피부개선을 위한 통혈자락술, 스트레스 관리, 피로회복을 위한 자하거약침도 시술 받을 수 있다.

참한의원 김도준 원장은 “결혼을 앞둔 예비신부들이 반복적으로 다이어트 실패로 인한 요요현상 등 부작용이 반복될 경우 체중감량이 힘든 체질로 바뀔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탈모, 골다공증, 거식증, 폭식증과 같은 질환까지 진행될 수 있다”며 “특히 결혼을 앞두고 2세 계획이 있는 신부라면 좋지 않은 약물다이어트나 무리한 다이너트 등은 심각한 부작용을 가지고 올 수 있는 만큼 자신의 체질에 맞는 안전한 다이어트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참한의원에서는 전체비만을 해소하는 것뿐만 아니라 복부비만, 상체비만, 하체비만 등 부분비만 치료에도 효과를 보이는 한방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결혼을 앞두고 있는 예비신부와 같이 빠른 시일 내에 체중감량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결혼 다이어트 2주프로그램, 출산 후 몸의 회복과 비만을 해소하고 싶어 하는 여성들을 위한 산후 다이어트 3개월 프로그램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도움말 : 한방다이어트전문 참한의원 김도준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