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의료/건강

차바이오앤디오스텍, 녹십자와 신약개발 협력체결

‘신약개발 공동연구, 휴먼콜라겐 및 줄기세포 이용한 다양한 치료제 개발과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차병원그룹 차바이오앤디오스텍(양원석 대표)과 녹십자(조순태 대표)는 의약품 공동 개발 및 판매 등 사업전반에 대한 사업협력의향서를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양원석 차바이오앤디오스텍 사장(왼쪽)과 조순태 녹십자 사장(오른쪽)이 의향서 체결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
양사는 이번 의향서 체결에 따라 신약개발을 위한 공동연구는 물론, 휴먼콜라겐 및 줄기세포를 이용한 다양한 치료제 개발 및 판매를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차바이오앤디오스텍 관계자는 “차바이오앤디오스텍의 줄기세포 관련 기술과 녹십자가 보유한 생물학적제제의 독보적 기술력이 어우러져 복합필러, 관절 주사제와 같은 휴먼콜라겐을 이용한 제품과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제의 공동 연구개발에 창조적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항암면역세포치료제를 보유하고 있는 녹십자셀과 녹십자랩셀 등 세포치료와 난치성 질환 치료 전문기업을 가족사로 두고 있는 녹십자는 이번 차바이오앤디오스텍과의 사업협력을 통해 세포치료 분야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차바이오앤디오스텍은 인간 배아줄기세포 증식을 위한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인간 배아줄기세포 유래 망막상피세포치료제와 간헐성파행증과 같은 말초동맥질환 치료를 위한 태반세포치료제 등 난치성 질환을 대상으로 한 줄기세포치료제 개발을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