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부동산시황

국토부, 조경진흥계획 수립..폐철도·도로를 공원으로

아름다운 국토환경 구현 조경정책 골격 마련
조경서비스 양적·질적제고..산업 활성화 추진
공원을 조성한 조경 사례. 국토교통부 제공.
[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폐철도·도로 등 유휴공간을 공원과 녹지로 조성하고 조경지원센터를 지정하는 등 조경산업의 기반을 마련하고 진흥하기 위한 정책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12일 건강하고 품격 있는 도시 경관과 지속가능한 국토환경의 구현을 위해 향후 5년간 추진할 ‘조경진흥기본계획(2017~2021)’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조경진흥법’ 제5조에 의해 첫번째로 수립되는 조경 정책에 대한 중장기 계획이다. 조경분야의 학계·업계 전문가, 관계부처 의견 및 공청회 의견 등을 다양하게 수렴해 수립됐다.

‘제1차 조경진흥기본계획’의 주요 역점과제는 △조경서비스의 양적 확충 △조경서비스의 질적 제고 △조경산업의 기반 마련 및 산업 활성화 △조경전문가 교육체계 구축 △조경의 가치에 대한 국민 인식 확산 △한국 조경 분야의 국제적 위상 제고 등이다.

구체적으로는 도시재생·개발제한구역 등과의 연계를 통해 공원·녹지 확충 방안을 마련하고 폐철도·도로·산업시설 등 국토 유휴공간을 공원·녹지로 조성하도록 유도한다. 사회적기업과 주민협의체를 통해 효율적인 공원의 유지·관리체계를 구축하고 기초통계 조사, 산학연 소통채널 등의 역할을 할 조경지원센터를 지정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조경진흥기본계획 수립을 계기로 조경 분야의 기반을 조성하고 국제적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며 “삶의 질 향상과 품격 있는 국토 환경 구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1차 조경진흥기본계획 주요 역점과제(자료: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