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중수, 이석채 달랐다..황창규 KT호 사외이사 거취는?

이석채는 대부분 교체, 남중수는 대부분 유임
황창규 KT호는?..일부 사외이사에는 비판 여론도
  • 등록 2014-01-06 오전 12:00:07

    수정 2014-01-06 오후 2:21:21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KT(030200)가 오는 27일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황창규 대표이사(CEO) 선임과 경영계약서 승인을 처리할 예정인 가운데, 7명 사외이사 후보의 거취가 관심이다.

지난 2009년 2월 남중수 CEO가 퇴임하고 이석채 CEO가 취임했을 때 사외이사 대부분이 바뀐 것처럼, ‘경영실패’ 책임과 함께 ‘새 술은 새부대에’ 담는 차원에서 바뀌어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하지만 2005년 8월 이용경 CEO에서 남중수 CEO로 바뀌었을 때 사외이사 대부분이 유임된 것처럼, 임기가 끝난 사람외에는 남겨 이사회의 독립성을 보장해야 한다는 반론도 있다.

이석채는 대부분 교체…남중수는 대부분 유임

5일 이데일리가 전자공시시스템을 조사해 보니, 2009년 2월 이석채 회장 취임이후 남중수 사장 시절 사외이사 중 고정석 일신창업투자 사장외에는 대부분이 그만뒀다.

2008년 활동했던 KT 사외이사 중 윤정로 KAIST교수, 김도환 세종대 교수, 김건식 서울대 교수, 윤종규 김앤장 고문, 이창엽 코카콜라 사장, 고정석 일신창업투자 사장, 오규택 한국채권연구원 원장 중에서 고정석 사장만 유임된 것이다. 윤정로 이사회 의장과 김건식·김도환·윤종규·오규택·이창엽 등 사외이사 5명은 남 사장이 퇴임한 뒤 이석채 회장 후보를 추천하고 2008년 12월 사의를 표했다.

이후 KT는 주총을 통해 2009년 2월과 3월 강시진 학교법인 카톨릭학원 감사, 송인만 성균관대 교수, 박준 서울대 교수, 이춘호 EBS 이사장, 허증수 경북대 교수, 김응한 미시건대 석좌교수, 고정석 일신창업투자 사장 등으로 사외이사를 꾸리게 된다. 연임에 성공한 김응한 이사와 이춘호 이사는 지금도 KT 사외이사로 활동 중이다.

반면 2005년 8월 남중수 사장 취임 이후에는 대부분의 사외이사들이 유임됐다. KT는 이용경 사장 재임 시절인 2005년 3월 스튜어트솔로몬 메트라이트 생명모험 대표와 곽태선 세이에셋코리아자산운용 사장을 신규 이사로 선임했는데, 거의 임기를 채웠다.

남중수 사장이 활동한 2006년 8월 KT 사외이사는 문국현 유한킴벌리 사장, 스튜어트 솔로몬 메트라이프생명보험 사장, 김도환 세종대학교 교수, 윤정로 KAIST 교수, 김건식 서울대 교수, 곽태선 세이에셋코리아 사장, 윤종규 김&장 법률사무소 상임고문, 박성득 전 전자신문 사장 등이었고, 남 사장이 취임한 1년 뒤 바뀐 이사는 임기를 다한 김종상 이사 대신 선임된 윤종규 고문이 유일했다.

황창규 KT호는?…일부 사외이사에는 비판 여론도

김응한 KT이사회 의장(좌), 이춘호 이사(가운데), 박병원 이사(우)
현재 KT 사외이사는 김응한 이사회 의장(미시간대학교 경영학 석좌교수),이춘호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이사장, 이현락 세종대학교 석좌교수, 박병원 전국은행연합 회장, 성극제 경희대 국제대학원 교수,차상균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 송도균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전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 등 7명이다.

올해까지 임기를 다한 사람은 박병원, 이현락 이사 등 2명.

하지만 이석채 회장과 고등학교 동문 출신인 김응한 이사회 의장이나 이명박 정부 여성부 장관 후보로 올랐다 재산 문제로 낙마한 이춘호 이사, 김영삼 정부 시절 이 회장이 경제수석을 할 때 재정경제원 장관 비서실장으로 호흡을 맞춘 박병원 이사 등에 대해서는 반대 의견도 상당하다.

KT 한 임원은 “KT가 올해 4분기 첫 분기적자를 내는 등 심각한 경영난에 빠진 것은 이석채 회장만의 잘못이 아니다”라면서 “사외이사들도 책임지고 스스로 사퇴해야 하며, KT 이사회는 사외이사 8명, 사내이사 3명으로 구성되는 만큼 잘못하면 황창규 대표이사가 휘둘릴 수 있다 ”고 말했다.

또 다른 KT 임원은 “KT 이사회에 말도 많지만 투명경영, 책임경영을 위해 사외이사 비중이 78%에 되는 등 성과도 있었다”면서 “원칙대로 임기를 보장하는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