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CNI, IT솔루션 유통까지 매각…현대BS&C와 협상중

현대BS&C와 핵심 IT사업인 솔루션 유통 부문 매각 협상
금융IT 부문과 전자재료 사업부문도 매물로 내놔
동부CNI 규모 크게 축소될 듯
  • 등록 2014-07-28 오전 1:00:00

    수정 2014-07-28 오전 8:53:21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동부그룹 비금융계열사의 지주회사격인 동부CNI(012030)가 유동성 위기 탈피를 위해 주력 사업 부문 매각을 추진한다. 접착제 완제품과 코어 및 분말 관련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전자재료 부문 매각 뿐 아니라 금융IT와 IT솔루션 유통 부문까지 매물로 내놨다. 매각이 현실화 될 경우 대외 시스템통합(SI)과 IT아웃소싱, IT컨설팅, 해외 무역 사업 정도만 남게 돼 회사 규모는 큰폭으로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동부CNI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등 IT솔루션 유통 부문을 외부에 매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LIG그룹의 IT계열사인 LIG시스템 등 몇몇 중견 IT서비스 기업들도 동부CNI의 IT솔루션 유통부문 인수를 검토한바 있지만, 현대BS&C가 유력 인수 후보자로 거론되고 있다.

현대BS&C는 정대선 씨가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IT기업이다. 정대선 씨는 현대그룹의 정주영 창업자의 4남인 정몽우 전 현대알루미늄 회장의 3남이다. 이에 따라 현대BS&C는 현대중공업, 한라그룹 등 범 현대가 계열회사의 일감으로 몸집을 불려왔다. 2009년 300억원이 채 되지 않던 매출액은 지난 해 1624억원까지 늘었다. 현대BS&C는 사업다각화를 위해 동부CNI의 IT솔루션 유통 부문 인수를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부CNI의 IT솔루션 유통 부문은 IT사업 부문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0%가 넘는 핵심 사업이다. 동부CNI의 지난 해 매출액은 5255억원, 영업이익은 187억원이었으며, 이중 IT부문 실적은 매출액 3568억원, 영업이익은 182억원이었다.

동부그룹의 비금융계열사 지주회사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동부 CNI가 유동성 위기 탈피를 위해 핵심사업 부문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 동부금융센터 모습. 뉴시스 제공.
동부CNI는 지난 2009년 IBM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사업에 대한 총판권을 확보했으며 HP의 스토리지 장비인 ‘쓰리파(3PAR)’의 총판권을 갖고 있다. 지난 해에는 델코리아와 총판 계약을 체결한바 있다. 현재 100여 개의 벤더(Vendor) 제품을 1000여 개의 리셀러를 통해 국내에 유통하고 있다. 지난 해 동부CNI의 IT솔루션 유통 부문과 유관 사업부 매출액은 1400억원을 상회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동부CNI는 특히 IT솔루션 유통부문 성장세로 지난 해 처음으로 대외 매출 비중이 대내 매출을 뛰어 넘는 성과를 기록한바 있다.

동부CNI의 또 다른 핵심 사업부인 금융IT 부문도 금융계열사에 매각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동부CNI의 내부 매출 대부분은 금융계열사로부터 나오고 있는데, 특히 동부화재 매출 비중이 가장 크다. 금융IT 총 매출은 1000억원 수준으로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7% 정도다.

동부CNI 관계자는 “금융IT를 비롯한 유통사업 매각 등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검토 중인 다양한 방안 중 하나로 아직 결정된 바는 없다”고 전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IT부문 매출에서 비금융 관계사 대상 매출과 대외 IT매출이 금융IT 매출 및 유통사업 매출보다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동부CNI는 매출 기여도가 낮은 전자재료 사업부 매각도 고려하고 있다. 동부그룹 측은 “전자재료 사업은 외부에 매각할 계획”이라고 밝힌바 있다.

한편 동부CNI의 IT솔루션 유통 부문 매각 계획에 대해 총판 계약을 맺고 있는 해외 IT기업들이 난색을 표하고 있어 매각 과정이 순탄치는 않을 전망이다. 동부CNI IT솔루션 유통 부문 인수를 검토했던 한 업계 관계자는 “현대BS&C로의 사업부 매각에 대해 IBM 등의 회사가 기업규모와 회사신용도 등을 이유로 총판권 이전을 반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동부CNI의 유통사업 매출 중 IBM과 델 관련 매출은 약 500억원 수준으로 IT부문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 정도다.

2013년 동부CNI 실적. 금융감독원 공시자료.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