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은 "박지원과 식사, 동석자 없어"

"고발사주 의혹 관련 추가 증거 있다" 강조
"어떤 마타도어에도 굴하지 않아…의혹 사실로 밝혀지면 尹이 책임져야"
  • 등록 2021-09-13 오전 12:00:01

    수정 2021-09-13 오전 12:25:53

[이데일리 이세현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여권 인사들에 대한 ‘고발사주’ 의혹을 제보한 조성은씨가 박지원 국정원장과의 식사에서 동석은 없었다고 밝혔다.

지난 2018년 1월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전체회의에 참석한 조성은 당시 국민의당 비대위원(왼)과 박지원 당시 국회의원. (사진=뉴시스)
조씨는 지난 12일 SBS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8월 11일 박 원장과의 식사자리에 동석자가 있었는지 여부를 묻는 앵커의 질문에 “경호원들만 수명 있었고, 식사는 두명이서 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앵커가 “처음에 이 인터넷 언론사랑 얘기를 한 시점과 알려진 시점 사이에 박지원 원장과의 만남이 있어서 그런 추측이 나오는 것 같다”고 물었다. 그러자 조씨는 “제가 (이른바 고발사주가) 굉장히 중대한 사건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저는 더 이상 접근하기에 어렵다고 생각했다”라며 “날짜와 기간 때문에 저에게 어떤 프레임 씌우기 공격을 하시는데 사실 9월 2일이라는 날짜는 우리 원장님이나 제가 원했던 거나 제가 배려 받아서 상의했던 날짜가 아니었다”고 했다.

조씨는 또 “그냥 이진동 기자가 ‘치자’ 이런 식으로 결정을 했던 날짜고 그래서 제가 사고라고 표현했고”라며 의혹 제기가 마치 사전에 기획된 것이라는 뉘앙스의 답변을 하기도 했다.

‘윤 전 총장 의혹 관련 추가 증거가 있냐’는 질문에는 “있다”라며 “손준성 검사(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가 보낸게 맞느냐는 걸로 굉장히 많은 시간을 허비했다. 손 검사(가 고발장 전달자)인게 확인되다면, 그 직책이 당시 대검의 수사정보정책관이 맞다면, 이 사건의 정황은 국면이 달라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추가 증거가 무엇이냐’고 묻자 “수사기관 검토 후에 언론에서 볼 수 있도록 하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에게 지난 3일 직접 전화를 걸어 공익신고자로 보호해달라고 요청한 데 대해선 “이 정부는 다 연결돼 있기 때문에 객관적 자료를 제출했을 때 편견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분을 생각했다”라며 “(한 부장은)법조기자들에게 개인 캐릭터도 훌륭하신 분이라고 들었고, 그 외의 부분들은 진상 조사의 책임자시니 적합하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는 사실관계를 증명하고 왜 합리적 의심이 들고 수사기관까지 갔는지를 밝혀드려야 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어떤 마타도어(흑색선전)에도 굴할 생각이 없고 하나씩 입증해가고 소상히 설명하는 중”이라고 했다.

조씨는 이어 손 검사가 관련 자료를 송부한 게 확인된다면 윤 전 총장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씨가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를 통해 제보한 내용에 따르면 지난해 4월 3일 당시 손준성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대신 고발해달라’며 고발 대상자를 적시한 ‘고발장’을 미래통합당 측에 전달했다는 주장을 말한다. 해당 고발장에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황희석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과 방송사 기자들이 잇따라 이름을 올렸다.

윤 전 총장은 이에 대해 “제가 이런 사주를 지시한 적도 없지만, 공작이 먹히려면 개연성이 있어야 한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