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장 "대우자판 살리는데 최선 다하겠다"

"건설 지급보증만 1조..시장충격 최소화해야"
"금호타이어, 워크아웃 성공모델 만들 것"
  • 등록 2010-05-06 오전 6:00:00

    수정 2010-05-06 오전 6:00:00

[타슈켄트=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민유성 산업은행장은 6일 "시장 충격을 최소화한다는 차원에서 대우자판(004550)을 살리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호타이어(073240)에 대해서는 워크아웃 성공모델을 만드는데 주력하겠다고도 했다.

민 행장은 지난 5일 아시아개발은행(ADB) 총회가 열린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서 기자들과 만나 "산업은행은 (국책은행이기 때문에) 커머셜한(산업적인) 측면만 생각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대우자동차판매에 대한 채권 대부분이 송도개발부지 등 부동산이 담보로 설정돼 있는 채권이어서 채권단의 회생의지가 뚜렷하지 않다는 일각에서의 우려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민 행장은 "대우자판 워크아웃의 가장 큰 걸림돌은 담보 채권자가 많은 것"이라며 "담보채권이니까 법정관리나 청산으로 가도 문제가 없어 채권은행들이 신규자금을 추가로 넣지 않으려고 하는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우자판 자체 채무만 1조3000억원에 달하지만 건설 지급보증이 1조원이나 돼 그게 망가지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며 "(충격을) 최소화 시키려면 살릴 수 있는 부분을 살리는 게 산은의 구조조정자로서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금호(그룹) 때는 비즈니스 모델이 확실하기 때문에 자신있게 성공할 것이라고 얘기했지만 대우자판의 경우엔 앞으로 누구와 손잡고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갈 수 있느냐 하는 부분이 관건"이라며 여운을 남겼다.

민 행장은 "건설부문이 있기는 하지만 대우자판은 자동차 판매가 (사실상 유일한) 비즈니스라 자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서 회생시킬 가능성은 크지 않다"며 "파트너가 와야 하는 데 그런 부분에 대한 (대우자판 자체)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대우자판의 회생을 위해서는 채권단은 물론 대우버스와 대우타타자동차 등 상거래채권자들의 고통분담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 행장은 "법정관리로 가게 되면 상거래채권자들도 이익이 아니다"라며 사실상 상거래채권자들에게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아울러 민 행장은 금호타이어 워크아웃 성공에 대해서는 강한 의지를 비쳤다.

민 행장은 "(금호타이어의 경우) 중국시장이 나쁘지 않아 구조조정만 잘 되면 충분히 성공적인 워크아웃 작품을 만들 것으로 생각 한다"고 자신했다.

또 "중국은 인구 30명 당 자동차가 한대인데 미국이 1명당 0.8대, 일본이 3명당 1대, 우리나라가 6명당 1대다. 중국이 우리나라 수준으로 오면 2억2000만대, 일본수준으로 가면 4억5000만 대가 된다"며 "그 상황이 되면 자동차시장이 엄청나게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민 행장은 산업은행의 우즈베키스탄 현지법인인 우즈KDB 영업과 관련 "기업금융과 개인금융, 카드 사업을 하고 있고 돈도 잘 벌고 있다"며 "해외법인 가운데 가장 잘하는 곳"이라고 높이 평가했다.

산업은행은 지난 2006년 대우은행을 인수해 우즈KDB란 이름으로 중앙아시아 시장에 진출했다. 현재 한국 파견 직원 4명을 포함, 직원 135명 규모에 작년 기준으로 연간 순이익이 540만달러에 달한다.

▶ 관련기사 ◀
☞(특징주)대우차판매 약세..`잇따른 부도설, 일단 팔자`
☞대우차판매, 부도설 부인.."은행거래 정상"
☞대우자판, 270명 대기발령 등 조직개편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