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생 1년 아직 끝나지 않은 ASF… DMZ 멧돼지 차단 총력

작년 9월17일 첫 발생, 23일만에 사육돼지 확산 차단
멧돼지 745건 발생 중…추석 유동인구 증가 대책 마련
  • 등록 2020-10-04 오전 12:00:00

    수정 2020-10-04 오전 12:00:00

[세종=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돼지 흑사병’으로도 불리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국내 발생한지 1년여가 지났다. 사육돼지에서는 한달여만에 발생이 멈춰 최근 접경지역에서는 재입식(사육) 준비에 들어갔지만 야생멧돼지에서는 여전히 엄중한 방역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정부는 추석 명절을 전후로 강력한 방역을 통해 확산 차단에 나설 계획이다.

이재욱(왼쪽에서 두번째)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이 지난 28일 강원도 춘천을 찾아 ASF 방역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ASF는 돼지에서만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병이다. 사용 가능한 치료제와 백신이 없고 폐사율이 최대 100%에 달한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9월 17일 경기도 파주의 양돈농장에서 처음 발생했다.

당시 바이러스 전파 경로에 대해서는 해외 발생국으로부터의 유입과 북한을 통한 접경지역 유입 등 의견이 분분했다. 아직 정확한 경로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방역당국측은 ASF 발생국인 북한지역에서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질이 접경지역에서 퍼져 농가에 유입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국내 ASF 발생 초기에는 접경지역 중심으로 농가 확산세가 빨라 우려가 컸다. 파주에서 처음 ASF 확진이 나타난 후 같은달 23~26일 경기도 김포·파주시와 인천 강화군에서 7건이 잇달아 발생했다. 10월 6일에는 축산 1번지로 불리는 충남 지역 보령시에서 의심 신고가 나와 양돈업계 공포감이 커지기도 했다.

다행히 ASF 첫 발생 후 23일이 지난 10월 9일 연천군의 14번째 확진 농가를 마지막으로 사육돼지에서 추가 ASF는 발생하지 않았다.

접촉을 통해 감염되는 구제역과 달리 공기 중으로 전파해 확산 속도가 빨랐던 ASF를 한달도 안 돼 양돈농장 확산을 차단한 근거는 선제적이고 강력한 조치 때문이었다는 평가다.

농림축산식품부는 ASF 발생 후 위기경보단계를 즉각 가장 높은 ‘심각’ 단계로 격상했으며 주요 지역에서 확진 판정이 나올 때마다 돼지 일시이동중지명령(스탠드스틸)을 내리며 대처했다. 긴급행동지침(SOP)상 살처분의 범위는 발생지역과 500m였는데 이를 3km로 넓히고 ASF가 발생한 군내 전체 돼지를 살처분·수매했다.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은 최근 이데일리와 인터뷰에서 당시 강력한 조치를 내린 이유에 대해 “발생 원인을 알면 그것만 제거하면 되지만 원인이 분명치 않고 광역으로 퍼지고 있는 상황에서 과감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살처분·수매 후 돼지를 키우지 않던 접경지역 농가들도 다시 재입식에 들어갔다. ASF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지난 9일 경기·강원북부 지역 ASF 살처분·수매농가 261곳 대상으로 돼지 재입식 절차를 진행한다고 밝힌 후 연천지역 대상농가 5곳은 21일 재입식 점검 평가신청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아직 안심하기엔 이르다는 게 방역당국의 판단이다. 야생멧돼지에서 ASF가 지속 발생하고 있어 사육돼지로의 전파 가능성이 여전히 높기 때문이다. 28일 현재 야생멧돼지 ASF 발생건수는 745건이다.

발생 시·군은 경기도 파주시·연천군·포천시, 강원도 철원군·화천군·춘천시·양구군·인제군·고성군 9곳이다. 화천에서 가장 많은 285건이 발생했다.

정부는 8월부터 그동안 ASF 발생이 없던 춘천·인제에서도 야생멧돼지 ASF 양성개체가 발견되는 등 오염지역이 확산될 가능성이 큰 만큼 방역에 만전을 가할 계획이다.

이재욱 농식품부 차관은 지난 28일 강원도 춘천을 찾아 ASF 방역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이 차관은 “야생멧돼지 차단 광역울타리를 구간별로 꼼꼼히 배치하고 지속 점검해야 한다”며 “추석 동안 귀성·성묘 등 유동인구 증가로 바이러스가 전파되지 않도록 ASF 발생 지점 주변으로 출입 통제 표지판과 현수막을 철저히 설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현황. 환경부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