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현 정부 비판…"尹대통령과 가까운 검사들, 文정부 부정"

"文정부, 검찰개혁 했지만…다시 역사 퇴행"
  • 등록 2022-05-18 오전 12:00:00

    수정 2022-05-18 오전 12:00:00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대전 서구을)이 “윤석열 대통령에 가까운 검사들이 역사의 퇴행길로 갈까 봐 저는 두렵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17일 박정현 더불어민주당 대전 대덕구청장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한 박 의원은 “국민들이 검찰에게 원하는 것은 사법 정의를 바라고, 너와 나의 정의가 공존할 수 있는 그러한 공존의 정의를 바라는 것”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일부 윤석열 대통령에 가까운 검사들이 문재인 정부를 부정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에서 검찰 개혁은 전진했지만, 다시 역사의 퇴행길로 후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코로나19 손실보상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대해 시정연설을 마친 뒤 퇴장하며 박범계 전 법무부 장관과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그러면서 한국 검찰이 그동안 국민들의 지탄을 받아왔다면서 “그래서 역대 대통령 후보들이 민주당뿐만 아니라 상대당 후보들까지도 검찰 개혁을 공약으로 내세웠다”며 “문재인 정부에서 검찰 개혁은 전진했지만 다시 역사의 퇴행 길로 후퇴하고 있다”고 현 정부를 비판했다.

박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에 가까운 검사들이 문재인 정부를 부정하고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을 사지로 몰았던 그 역사의 퇴행 길로 갈까봐 두렵다”며 “여러분이 이 역사의 후퇴를 막아주셔야 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전날 추가경정예산안 시정연설을 위해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 들어선 윤 대통령은 박 의원과 재회했다.

박 의원이 먼저 윤 대통령에게 악수를 청했고, 윤 대통령 또한 활짝 웃으며 화답했다.

사법연수원 23기 동기인 두 사람은 절친한 사이로 알려졌었지만, 박 의원은 지난 2020년 10월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당시 검찰총장이던 윤 대통령을 향해 “윤석열의 정의는 선택적 정의”, “자세를 똑바로 하라”며 호통을 친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