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에 따르면 아브뉴프랑 판교점과 광교점 두 곳 모두 영업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인근에 대형 유통업체 매장이 들어선 게 큰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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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가운데 예정돼 있던 아브뉴프랑 신규 개관이 줄줄이 취소되거나 확정되지 않으면서 업계에서는 호반건설이 아브뉴프랑 사업을 접으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아브뉴프랑은 호반건설의 주상복합단지 브랜드인 ‘써밋플레이스’와 짝꿍 같은 브랜드다. 써밋플레이스의 상가 브랜드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광교점 이후 경기도 광명시와 하남 미사강변도시, 시흥 은계·배곧신도시, 광주광역시 등에서 써밋플레이스가 분양됐지만 아브뉴프랑 입점 소식은 들리지 않고 있다. 게다가 최근 아브뉴프랑 조성을 공언했던 시흥 배곧신도시에서 호반건설이 단지 내 상가 분양에 나서면서 이 같은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한 상가 분양업계 관계자는 “다수의 써밋플레이스 분양 현장에서 상가 분양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문이 돌면서 분양대행사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며 “업계에서는 호반건설이 더 이상 아브뉴프랑을 확대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아브뉴프랑과 같은 건설사의 직영 상가가 지속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선 상가 운영 방식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유통 대기업들에 비해 상가 운영 능력이 떨어지다 보니 인근에 대형 유통매장이 생기면 직격탄을 맞게 되기 때문이다. 한 상가 전문가는 “거리형 상가라는 것 자체가 소비자들에게 생소한데다 입점 브랜드 구성도 소비자들이 이용하기 어려운 브랜드로 다수 채워져 있다”며 “반짝 이슈 끌기는 가능하겠지만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전문 유통매장과 경쟁하긴 쉽지 않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