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스팩은 시들…하반기 서학개미가 꽂힌 종목은?

하반기 유동성 회수·경기 정점 우려
구조적 수혜·실적 갖춘 빅테크로
“기저효과 소멸, 매출 뒷받침 新성장주 주목”
  • 등록 2021-09-10 오전 12:10:00

    수정 2021-09-10 오전 12:10:00

[이데일리 김윤지 기자] 한때 미국 증시에서 밈(meme·온라인에서 잦은 언급으로 급등한 종목) 주식에 집중하던 서학개미들이 다시 빅테크로 유턴하고 있다. 하반기 들어 지표 부진과 경기 정점 통과 우려 등이 부각되자 코로나19 영향이나 경기 변동에 상관없이 안정적인 이익을 낼 수 있는 기업을 찾는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선 빅테크 종목들의 성장성은 여전하지만 기저효과 소멸로 인해 이익 증가율도 둔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그래픽=문승용 기자)
불안한 매크로, 흔들림 없는 빅테크로

9일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세이브로)에 따르면 지난 7월1일부터 이날까지 하반기 들어 국내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순매수결제한 종목은 알파벳A(구글)로, 3억1948만 달러를 사들였다. 아마존(3억 달러), 마이크로소프트(1억7868만 달러), 페이스북(1억2147만 달러) 등이 뒤를 이었다. 순매수 상위 ETF 또한 Invesco QQQ Trust Series 1(QQQ)와 SPDR S&P 500 Trust ETF(SPY) 등 대표 지수에 투자하는 상품이 주를 이뤘다.

빅테크 종목은 국내 투자자들이 사랑하는 ‘스테디셀러’이지만 상반기 장바구니에는 전기차업체 테슬라나 중소형 성장주, 스팩(SPAC·기업인수목적회사)이 주로 담겼다. 지난해 하반기 가파르게 상승했던 테슬라가 연초 역사적 신고점을 기록한 이후 부진한 흐름을 보여주자 열기도 식었다. 한때 상승세를 타던 빅데이터 분석 업체 팔란티어, 게임 엔진 업체 유니티 등도 마찬가지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성장주로 쏠리던 자금 흐름이 상반기에는 가치주로 향했기 때문이다. 스팩 또한 지난해 유명 투자자들이 스팩을 선보이면서 열풍이 불었지만, 경기민감주의 강세와 함께 니콜라·로즈타운 등 일부 스팩 합병으로 상장한 기업들이 구설수에 휘말리자 관심에서 멀어졌다.

하반기 들어 이들도 느린 회복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기술주 중심 나스닥 지수가 1만5300선을 넘는 등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상대적으로 부진했던 상반기와 다른 흐름이다. 그럼에도 연방준비제도(연준, Fed)가 테이퍼링(매입 자산 축소)을 언급하고 2분기를 기점으로 이익 모멘텀이 정점을 통과했다는 우려가 짙어지자 불확실한 중소형 성장주보다는 구조적 변화 수혜를 누리고 실적까지 뒷받침되는 주도주, 즉 빅테크 종목에 기대를 건 것이다.

특히 알파벳의 경우 광고와 클라우드 부문에서 견고한 성장이 전망되는 종목이다.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03% 늘어난 194억원을 기록하는 등 실적도 안정적이다. 이승훈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모바일 광고 전략과 TV 광고가 유튜브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광고 부문은 견고하게 성장할 것”이라면서 “클라우드 역시 생산능력(CAPA)과 인력을 확대하고 있고 자율주행 담당 계열사 웨이모(Waymo) 등 성과가 드러나면서 신사업 관련 모멘텀이 강해질 것”이라고 짚었다.

“가치주化, 수익률 위해 新성장주 물색도 필요”

다만 하반기부터는 기저효과의 소멸로 글로벌 주식시장의 이익 예상증가율이 둔화되고 있다. 한화투자증권에 따르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아마존, 페이스북 5개 기업의 매출성장률은 2020년 평균 20.4%를 기록했다. 올해는 페이스북을 활약이 돋보이면서 평균 21.3%로 추정된다. 하지만 내년 예상 매출 증가율은 15.2%로 다소 둔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김수연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빅테크와 같은 대형성장주들에 가치주의 색깔이 입혀지고 있다”면서 “성숙 단계로 접어들면서 투자의 비중은 낮아지고 자사주 매입이나 배당과 같은 주주환원이 늘었기 때문”이라고 짚었다.

이에 따라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빅테크 기업보다 더 높은 성장성이 돋보이는 업종이나 신규 성장 기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이다. 김 연구원은 전기상용차와 충전인프라, 우주항공, 비건푸드, 게임플랫폼 등을 예로 들면서 “아직 성장 단계에 있어 이익은 내지 못하지만 외형 확장이 중요하다”면서 “실제로 매출이 예상치보다 잘 나올 때 주가가 크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