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단의 68% ‘2개 학과 이상 참여한 융합형’
특히 단일학과가 아닌 2개 학과 이상이 참여하는 ‘융·복합 사업단’이 대세를 이뤘다. 교육부가 선정한 342개 사업단 가운데 67.8%(232개)가 2개 이상의 학과로 융·복합 사업단을 꾸렸기 때문이다. 박순진 대구대 기획처장은 “대학들이 학문간 경계가 뚜렷하게 구분된 교육으로는 미래 사회에 대응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기술의 융합이 본격화될 미래사회에서는 대학의 학문간 경계도 무너질 전망이다. 예컨대 자동차만 해도 전기·전자·IT·재료공학 분야에서 기술적 융합을 이뤄야 하이브리드카와 스마트카 개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졸음 운전자의 차선 이탈을 방지하는 기술을 더하려면 학문간 융·복합은 필수다.
교육부의 대학 특성화 사업도 같은 맥락에서 추진된다. 대학별로 강점 분야를 중심으로 특성화 기반을 구축하도록 유도하는 게 특성화사업의 목표이기 때문이다. 대학에는 지금까지 백화점식으로 나열해 왔던 학과들을 정리하고, 비교우위를 갖은 학문 분야에 주력하라는 메시지가 담겨 있다. 이를 위해 교육부가 제시한 ‘당근’은 5년간 총 1조2885억원에 달하는 재정 투입이다.
“학과 경쟁력·미래수요 감안해 사업단 꾸려”
이 때문에 특성화 사업에 선정된 전국 342개 사업단을 분석하면 대학별로 향후 주력할 학문 분야가 드러난다. 이공계가 강한 대학의 대표 격인 성균관대와 한양대를 비교해보면 성균관대는 신소재·화학·건축·토목분야에서, 한양대는 전기전자·컴퓨터·자동차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이영 한양대 기획처장은 “해당 학과가 경쟁력을 갖췄는지, 미래 사회에서 수요가 있을 것인지를 감안해 학과별로 신청서를 받아 내부 경쟁을 거쳐 사업단을 꾸렸다”고 설명했다.
이는 아무래도 대학들이 추진하는 특성화가 지역 산업과 연계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성화 학과를 산업 분야와 연계시키려다보니 인문계열보다는 공학이나 자연과학계열에서 사업단을 꾸린 경우가 많은 것이다. 이에 따라 △부산·경남권은 영상과 해양산업 △충청권은 국방·디스플레이·바이오 △호남·제주권은 관광·해양산업에 특화된 사업단 신청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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