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경제살리기' 정책 탄력‥野 지도부 후폭풍 불가피

새누리, 예상밖 압승‥전문가들도 예상못한 '이변'
  • 등록 2014-07-31 오전 1:18:58

    수정 2014-07-31 오전 1:18:58

30일 저녁 서울 여의도당사 재보선 상황실에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축하전화를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김정남 강신우 조진영 기자] 예상 밖의 압승이었다. 새누리당이 7·30 재보궐선거 15곳 중 11곳을 가져가는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면서, 추후 ‘경제살리기’ 행보에 더 탄력을 받을 가능성이 커졌다. 반면 참담한 성적표를 받아든 새정치민주연합은 당장 거센 후폭풍에 직면할 위기에 처했다.

與, ‘경제살리기’ 이슈 파이팅의 승리

‘11대4’라는 스코어는 웬만한 정치 전문가들도 언급조차 못한 결과다. 게다가 세월호 참사로 정부에 대한 불신이 커져 여권에 불리한 구도라는 전망이 비등한 상황에서 나온 결과여서 ‘이변’으로 받아들여진다.

새누리당이 이번 재보선에서 압승한 것은 전면에 내걸었던 경제살리기 이슈가 먹혔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지층은 물론 중도층까지 껴안을 수 있는 담론은 결국 경제라는 내부 판단이 적중했다는 것이다. 세월호 참사 이후 서민들 입장에서는 정부심판론 보다 오히려 경제성장론이 더 절실하다는 게 그간 새누리당의 판단이었다.

이 때문에 추후 당·정·청이 한목소리를 낸 경제활성화 정책은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최경환 경제팀’이 내세운 경기부양책은 물론 국회에 계류 중인 여권의 경제활성화 중점법안들도 더 힘을 받게 됐다. 새누리당은 이번 재보선을 통해 158석을 확보해 원내 입지를 더 공고히 하게 됐다.

청와대 역시 박근혜 대통령이 그간 내걸었던 국정과제를 이행하는데 가속페달을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당 내부적으로는 ‘김무성 체제’가 조기에 안착할 가능성이 커졌다. 다만 박근혜정부가 국민들로부터 신임을 받은 만큼 비주류로 분류되는 김무성 대표는 당분간 청와대와 보폭을 맞춰갈 것으로 보인다. 김남수 한백리서치 대표는 “이번 승리는 김 대표에게 당연히 좋은 것”이라면서 “김 대표는 청와대에 정책 방향을 조금씩 제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내 정치적 갈등은 당분간 가라앉을 가능성이 있다. 지난 전당대회 등에서 친박에 대한 심판의 여파로 비주류들이 당 지도부를 장악하긴 했지만, 이번에 공천을 주도한 이가 친박핵심 윤상현 사무총장 등이기 때문이다. 다만 친박과 비주류간 갈등은 언제든 불거질 여지도 배제할 수는 없다.

野 참패 후폭풍 불가피‥조기 전대론 가능성

새정치민주연합은 거센 후폭풍이 불가피하다. 최대격전지 수도권 6곳 중 1곳(수원 영통)에서만 승리한데다 텃밭인 전남 순천·곡성에서도 깃발을 빼앗기면서 당내 충격은 상당한 수준이다.

당장 현 지도부인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에 대한 책임론이 거세게 불 전망이다. 사퇴 여론도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 안철수 공동대표가 승리요건으로 ‘5석’을 거론했을 당시만 해도 정치권에서는 ‘엄살’이라는 반응이 나왔지만, 실제 그보다 더 적은 곳에서 승리했기 때문이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박근혜정부의 인사참사와 세월호 참사에 대한 검·경찰의 헛발질 등으로 기존 의석(6곳)을 유지했어도 야당은 패배한 것이었다”면서 “참패라고 봐야 한다”고 분석했다.

특히 계파간 정면충돌이 당장 불거질 수 있다. 친노계와 정세균계, 486그룹 등 당내 다른 계파들은 김·안 투톱을 위시한 지도부를 향해 본격적인 공세에 나설 수 있다. 지도부 교체 요구가 이어진다면 조기 전당대회 개최가 현실화될 가능성도 상당하다는 예상이 나온다.

안 공동대표의 경우 차기 대권가도에 차질을 빚게 됐다. 서울 동작을과 광주 광산을에 대한 전략공천을 주도하면서, 그에 따른 책임론이 강하게 제기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야권 대선주자로 분류되는 손학규 상임고문(수원 팔달 출마)과 김두관 전 경남지사(김포 출마) 등 일격을 당한 거물들도 추후 재기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박근혜정부를 향한 대여(對與) 공세도 당분간 동력이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정국 주도권을 잡은 새누리당의 경제살리기 행보에도 당분간은 끌려다닐 가능성이 있다.

이번 재보선 이후 큰 선거는 향후 20개월간 없는 상태다. 이 때문에 이날 결과는 향후 상당기간 정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권 관계자는 “박 대통령은 일단 조기 레임덕 우려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됐다”고 분석했다.

▶ 관련기사 ◀
☞ [7·30재보선]與 "더 낮은자세로 혁신" 野 "국민 뜻 겸허히 수용"
☞ [7·30재보선]與 ‘예상밖 압승’.. 이정현 호남서 ‘대이변’(종합)
☞ [7·30 재보선]"순천에서 혁명이"‥잔칫집 새누리
☞ [7·30재보선]與 '예상밖 완승'.. 이정현 호남서 '대이변'
☞ [7.30재보선]국회의원 개표상황(23:50 현재)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