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개혁 실무기구 물밑 진전···‘명분찾기’ 본격화

-기여율, 지급률 공감에 따른 국민연금으로 명분찾기
-29일쯤 실무기구 한 차례 더 열어 최종 논의 예정
  • 등록 2015-04-28 오전 12:26:50

    수정 2015-04-28 오전 12:26:50

[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공무원연금개혁을 위한 실무기구는 27일 회의에서도 의미있는 결론을 내지 못했다. 그러나 정부와 공무원노조는 물밑협상을 이어가며 기여율과 지급률에서는 접점을 찾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명분찾기’를 본격화했다.

당초 이날 회의에서도 그간 최대쟁점이던 기여율과 지급률 등 최종조율이 있을 것으로 예상됐지만, 공무원연금이 아닌 국민연금만 중점적으로 다뤘다. 이는 국민연금 등 공적연금 강화를 이번 협상에서 하나의 명분으로 보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본지 4월26일자 <연금개혁 ‘빅딜’ 국면···野·노조 ‘국민연금’ 내세워 압박> 참조

노조 측은 이날 회의에서 △국민연금 소득대체율·보험료율 △연금 크레디트를 통한 국민연금 사각지대 해소 △공무원연금 재정절감 분으로 국민연금에 활용 △국민연금과 동시 처리 등을 테이블에 놓고 정부 측과 대립각을 세웠다.

정부·여당의 입장은 확고하다. 당사자도 아닌 공무원이 국민연금을 논할 수 없을 뿐더러 야당과 노조 측이 요구하는 소득대체율은 대폭적인 기여율 인상이 없는 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연금개혁특위 여당 간사인 조원진 새누리당 의원은 “법안 동시처리는 서로간에 안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노조 측에서도 단일안을 만들어 보겠다고 하는 상황”이라고 했다.

실무기구 소속 야당 관계자도 “오늘 국민연금 부분에서도 좀 더 진전된 입장 표명이 (정부 측에서) 있었다. 29일 실무기구를 한 차례 더 열 예정”이라며 “지금은 최종 지점에서 단체간 마지막 조율도 해야 하고 타결을 위한 에너지 비축이라고 보면 된다”고 했다.

핵심쟁점이던 기여율(8.5~10%)과 지급률(1.65~1.8%)에서 산술적인 공감대를 찾은 만큼 노조 지도부 차원에서도 노조원들을 설득할 수 있는 시간이 그만큼 필요하다는 얘기다.

▶ 관련기사 ◀
☞ 후퇴하는 연금개혁안…과거 '실패' 또 답습하나(종합)
☞ 여야, 연금개혁 지도부 회동 연기…보궐선거 이후 유력
☞ “기여·지급률 합의 안돼”···연금개혁 실무기구 또 ‘파행’
☞ 연금개혁 '빅딜' 국면···野·노조 '국민연금' 내세워 압박
☞ 연금개혁 접점 찾아가나…'정년연장' 막판 걸림돌될듯
☞ 문재인 "연금개혁 담판, 마지막 방법으로 생각중"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