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A "AZ 백신과 혈전 연관성 있지만 부작용 매우 드물어"(종합)

EMA, AZ 백신-혈전 관련 안전성委 평가결과 발표
"백신 접종 후 생성된 특이 혈전, 매우 드문 부작용"
"헤파린 치료 환자에게 보이는 백신 면역반응 수준"
"접종 이익이 부작용 위험보다 커"…접종후 관찰 당부
  • 등록 2021-04-08 오전 12:21:22

    수정 2021-04-08 오전 12:21:22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영국의 다국적 제약사인 아스트라제네카가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과 혈소판 감소를 동반하는 특이 혈전 사이에 연관성이 있긴 하지만, 이는 매우 드문 부작용의 사례라고 유럽 보건당국이 판단했다.



이에 따라 여전히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에 따른 이점이 부작용의 위험보다 크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유럽 보건당국인 유럽의약품청(EMA)은 이날 혈소판 감소를 동반하는 특이 혈전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매우 드문 부작용 사례로만 기재돼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EMA는 이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이후 발생한 혈전 생성 사례와 관련한 안전성위원회 평가 결과를 이 같이 발표했다. 그러면서 EMA는 이 같은 결론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현재 활용 가능한 모든 증거를 포괄적으로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달 EMA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이 혈전의 전체적인 위험 증가와 관련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지만, 매우 드물게 발생하는 파종성혈관내응고장애(DIC)와 뇌정맥동혈전증(CVST) 등 특이 혈전과 관련해서는 관련성을 명확하게 배제할 수 없다면서 추가 분석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날 에머 쿡 EMA 집행이사는 TV를 통해 기자회견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에 따른 희귀한 혈전 부작용에 대한 타당한 설명은 헤파린으로 치료받은 환자들에게서 보이는 것과 유사한 백신 면역반응이라는 것”이라며 이를 헤파린 유도 혈소판 감소증이라고 해석했다.

다만 “저(低)혈소판이 있는 비정상적인 혈전은 매우 드문 부작용으로만 기재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이에 EMA는 코로나19 예방에서 이 백신 접종으로 인한 전반적인 이익은 부작용의 위험성보다 크다며 접종을 권고하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그러나 쿡 집행이사는 “접종하는 사람들이 이런 위험성을 인식하고 접종 이후 첫 2주 동안에는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증상들을 살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