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셜스튜디오를 배우자…"원소스 멀티유즈가 답"

영화콘텐츠로 테마파크 운영
게임.음반 판매 수익 다각화
CJ E&M도 OSMU 주력
콘서트기획, 음원 발매 등
고부가가치 연관 산업 육성
  • 등록 2014-08-20 오전 12:30:17

    수정 2014-08-20 오전 7:12:50

[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빠빰~빠빰~빠빠바바바빠빰~’.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서북부에 위치한 유니버셜스튜디오 입구를 통과하자마자 익숙한 멜로디가 귓가를 맴돈다. 1993년 개봉한 미국의 SF 모험 영화 ‘쥬라기공원’의 테마곡이다. 심슨, 슈렉 등 친숙한 캐릭터 분장을 한 사람도 주변에서 손쉽게 볼 수 있다. 트랜스포머 관에 들어서면 3D를 활용한 놀이기구를 즐길 수 있다. 기구에 타면 마치 트랜스포머의 한 로봇에 탑승한 듯한 느낌으로 영화 속 주인공이 된다.

실제로 영화나 텔레비전 촬영이 이뤄지는 스튜디오를 투어할 수도 있다. 20인승 트램을 타면 ‘킹콩’이나 ‘아폴로13’, ‘빽투더퓨처’ 등 유명한 영화를 찍은 촬영장을 돌아다니면서 영화를 추억한다. 운이 좋으면 실제 영화를 찍고 있는 순간을 엿볼 수도 있다. 투어 도중에는 등골이 오싹해지는 ‘킹콩’이나 ‘조스’의 공격을 받거나 지하철 역 안에서 대지진의 스릴도 맛본다. 영화 콘텐츠가 하나의 문화 산업으로 자리잡고 있는 현 주소다.

유니버셜스튜디오는 영화 콘텐츠를 통해 이용자들이 과거를 추억하고 공감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있다. 사진은 만화 ‘심슨’을 활용한 심슨라이드 기구.


양계장에서 시작된 영화촬영장..OSMU의 시초로

유니버설스튜디오는 1915년 미국의 한 공상가 칼 래믈(Carl Laemmle)이 양계장으로 쓰던 헐리우드의 외진땅을 영화 촬영장으로 바꾸면서 시작됐다. 그는 영화가 촬영되는 동안 관광객을 모아 돈벌 궁리를 했다. 입장료로 25센트를 받고 때로는 달걀도 판매했다. ‘꿩먹고 알먹기’ 식이다. 칼 래믈의 장난기 어린 공상은 오늘날 영화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부가가치를 올리는 ‘원소스 멀티유즈(OSMU)’의 시초가 됐다.

1962년 정식 탄생한 유니버셜 스튜디오는 약 180만㎡(여의도의 3분의 2 면적) 의 광할한 규모를 자랑하는 대표적인 국제테마파크다. 현재 미국 로스앤젤레스와 올랜드 두 지역에 있고, 유니버셜스튜디오 재팬, 유니버셜스튜디오 싱가포르와는 라이센스 계약을 맺고 해외로도 진출해 있다. 지난해 유니버셜 테마파크 수익은 22억3500만 달러로 전년에 비해 7% 이상 성장했다. 비용`을 뺀 영업이익도 10억400만 달러에 달한다. 이 테마파크 사업은 유니버셜스튜디오의 모회사인 컴캐스트의 매출의 약 10%, 영업이익의 20%를 차지하는 알짜 사업이다. 특히 최근 유니버셜스튜디오 재팬은 해리포터관을 개관하면서 보름만에 내방객 87만명을 끌어들이는 등 대박을 터트리고 있다.

유니버셜스튜디오의 힘의 원천은 바로 콘텐츠다. 헐리우드의 영화는 글로벌로 퍼져나가면서 세계인들이 공유하고 경험을 추억을 나눌 수 있는 이야기꺼리가 됐다. 유니버셜 스튜디오는 콘텐츠를 통해 게임, 음반, 캐릭터상품, 출판 등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셈이다.

CJ E&M, 방송사업자에서 콘텐츠 사업자로..테마파크는 ‘아직’

OSMU전략은 안정적인 콘텐츠 수급을 위한 핵심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다. 콘텐츠 사업은 꾸준히 수익을 내기 보다는 시장 상황에 따라 매출이 급격하게 변화한다. 자본이 적은 회사가 뛰어들 경우 쉽게 망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결국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꾸준한 투자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OSMU는 반드시 가야할 방향으로 가고 있는 셈이다.

국내 엔터테인업체로는 CJ E&M(130960)이 OSMU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2년전까지만 해도 CJ E&M은 지상파에 비견할 만한 방송사업자로 키우는 게 목표였다. 하지만 지금은 콘텐츠 사업자로 방향을 틀었다. 방송은 다양한 콘텐츠 중 하나이고, 방송의 지적재산권(IP)를 활용해 커머스, 광고, 이벤트 기획 등 연관 부가산업을 함께 키우는 것이다. Mnet은 슈퍼스타K, MAMA를 통해 콘서트 기획, 음원발매를 하면서 음악생태계를 갖추고, On Style 등 라이프 채널은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면서도 패션 등 연관 산업도 함께 활성화 시키는 방식이다.

류형진 CJ E&M 방송사업부문 전략기획부장은 “방송콘텐츠만으로는 꾸준한 제작시스템을 만들기 어려운 시장 상황”이라면서 “다양한 파트너들과 라이센스 계약을 맺으면서 여러 산업들과 수평구조를 만들어 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한국판 유니버셜스튜디오 설립에 관해서는 아직 이르다는 내부 평가다. 한류 콘텐츠가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지만, 아직 이 시장만으로는 경제성이 낮다는 판단이다. 류 부장은 “유니버셜스튜디오를 통해 배울점이 많이 있지만 국내 내수 시장을 봤을 때는 국내 인구가 3~4배는 커지고 킬러콘텐츠가 훨신 많아져야 가능할 것 같다”면서 “현 시점에서는 다양한 콘텐츠를 여러 업체와 네트워크로 엮으면서 OSMU 가능성을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영화 ‘워터월드’는 15분짜리 대형 연극으로 재탄생했다. 마치 영화 속에 있는 것처럼 생생한 현장을 느낄 수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