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는 과학의 실생활 사용을 돕는 도구"

이종민 매스웍스코리아 대표, "우리상품은 수학을 쉽게 표현하는 도구"
"수학기반 SW, 기술기반 모든 산업에서 사용..한국토종 수학기반 기업은 없어"
  • 등록 2014-09-17 오전 4:57:42

    수정 2014-09-17 오전 4:57:42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소프트웨어(SW)는 내가 아는 수학적·과학적 지식을 실생활에 쓰고 반영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종민 매스웍스코리아 대표
이종민(48) 매스웍스코리아(MathWorks Korea) 대표는 16일 “SW는 하나의 도구이고 언어다. SW만 할 게 아니라 그것을 하는 의미를 알아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기초과학이 갖춰진 상태에서 그것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게 SW다”라고 강조했다.

매스웍스는 미국에 본사를 두고 한국 등 세계 13개국에 지사를 둔 수학연산 SW 전문기업이다. 본사와 13개 지사의 총매출은 지난해 기준 7억5000만 달러 가량이며 상품 이용자는 세계에서 100만명이 넘는다.

대표상품인 ‘매트랩’(MATLAB)은 행렬기반 연산을 바탕으로 수치해석과 프로그래밍 환경을 제공하는 과학 및 공학용 SW이다. 이 대표는 “수학은 과학의 언어라고 한다”며 “매트랩은 그 언어(수학)를 좀 더 쉽게 표현해주고 통용하기 위한 도구”라고 설명했다.

그는 미국 본사의 경우 버락 오바마 정부의 핵심정책인 ‘STEM’(Science·Technology·Engineering·Mathematics, 과학·기술·공학·수학) 교육 강화를 위해 자사 프로그램이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 관심을 기울인다고 밝혔다. SW는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공헌한다는 회사 철학이 담겨 있다.

이 대표는 “우리 학생들이 수학과 과학에 흥미가 없는데 내용이 어렵거나 교육방법이 잘못돼서 일 수 있다”며 “도구를 이용해서 (수학과 과학을) 실질적으로 이해시킬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일까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매스웍스코리아는 이와 관련, 한국 대학들과 맺은 ‘라이선스’를 일선 초·중·고로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라이선스를 체결한 기관은 매스웍스 상품을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다.

일반 대중에게는 수학기반 SW가 생소한 개념일 수 있지만 산업계에선 전기·전자·통신·자동차·항공·금융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매트랩의 경우 국내 100대 기업 중 80% 가량이 쓰고 있다. 그는 “수학적 기반의 알고리즘 개발이나 모델링 분야에서는 (우리 상품을) 다 쓴다”고 자랑스럽게 말했다.

그래서 일까. 올해 10주년을 맞는 매스웍스코리아는 설립 첫 해에 비해 매출액 규모가 7배 가량 증가했고 직원도 당시 8명에서 현재 50명으로 늘었다.

국내에서는 수학기반 산업이란 분야가 제대로 형성돼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 대표는 “한국 토종기업 중에서는 매스웍스와 같은 수학기반 기업은 딱히 없다. 만들 능력이 부족해서 없는 것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여기가 블루오션은 아니다. 오히려 레드오션이다”고 강조하며 웃음을 지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