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그룹 오늘 지주사 전환.. 정몽원 회장 17년의 꿈에 '방점'

한라홀딩스 필두로 그룹 지배체제 강화
'만도도 살리고 한라도 살리고' 일거양득
  • 등록 2014-09-02 오전 6:00:00

    수정 2014-09-02 오전 9:30:23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한라그룹이 2일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다. 정몽원 회장식 조직 재건 방안이 이번에는 어떤 결과를 낼지 관심을 끈다.

한라그룹은 이날 이사회를 통해 지주회사 체제 전환을 위한 한라홀딩스를 공식 출범한다. 한라그룹은 이날 핵심 계열사인 만도(060980)를 지주회사인 한라홀딩스(존속법인)와 사업회사인 만도(신설법인)로 인적 분할한다. 이후 한라홀딩스는 만도, 한라마이스터, 한라스택폴, 만도헬라 등 주요 계열사의 지분을 확보, 계열사의 경영권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한라그룹은 지금까지 만도→한라마이스터→㈜한라→만도로 이어지는 순환출자 구조로 그룹 경영권을 유지해 왔다.

정몽원 회장도 현재 보유 중인 만도 지분 7.71%를 한라홀딩스에 넘기고 그에 상응하는 신주를 대신 받을 전망이다. 정 회장은 한라홀딩스의 경영권을, 한라홀딩스는 주요 계열사에 대한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간소화되는 것이다. 정 회장의 ㈜한라 지분 23.58%는 유지된다.

한라그룹은 이로써 오너의 책임·투명경영을 강화하고, 계열사가 상생하는 1석2조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한라그룹은 지난달 말 성일모 만도 수석사장을 대표(CEO)로 선임하는 등 관련 임원인사도 마쳤다.
정몽원 회장 17년 조직재건 역사에 ‘방점

이번 지주사 체제 전환은 정몽원 회장의 17년 조직재건 역사에 방점을 찍는 ‘이벤트’로 해석된다.

정 회장은 1997년 1월 취임 후 1년도 안 돼 모진 풍파를 겪었다. 그해 11월 정부가 외환위기를 넘지 못하고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을 신청한 여파로 다음 달인 12월 부도를 공식 선언해야 했다. 1980년 신군부에 현대양행(현 두산중공업)을 빼앗긴 이후 두 번째로 맞는 그룹 존망이 걸린 위기였다.

정 회장은 한라건설(현 ㈜한라)을 뺀 모든 계열사를 매각하는 뼈를 깎는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한라중공업(현 현대삼호중공업)과 한라시멘트(현 라파즈한라시멘트)는 물론, 자동차부품사업과 만도기계 역시 분할 매각했다. 정 회장은 그룹 경영권을 사실상 포기한 채 수습에 나섰다. 이 덕분에 구 한라그룹 계열사는 지금까지 모두 견실한 기업으로 존속해 있다.

정 회장은 이후 줄곧 과거 재계순위 12위(1996년)의 내실 있는 종합중공업그룹으로의 부활 행보를 이어갔다. ㈜한라의 안정적인 성장을 바탕으로 1999년 매각했던 만도를 9년 만인 2008년 되찾고, 연 매출 5조6000억원, 글로벌 43위(2013년) 부품사로 성장시켰다. 한라그룹의 재계 순위도 어느덧 39위(2013년)까지 올랐다.

한라그룹은 여기에 지주사 체제 전환으로 경영권을 한층 안정화하는 것은 물론 인수·합병(M&A)를 통한 신사업 진출도 모색할 수 있게 됐다. 지난해 지주사로 전환한 한국타이어도 지주사를 통해 신사업을 모색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한라그룹은 한라비스테온공조, 위니아만도 등 옛 계열사의 M&A 소식이 있을 때마다 잠재적인 인수 후보로 꼽힌다.

‘만도도 살리고 한라도 살리고’ 일거양득

이번 지주사 체제 전환은 단기적으로도 그룹 측에 실익을 안길 전망이다. 실적이 좋은 만도는 부실 계열사 지원 논란에서 벗어나고, 건설 경기 악화로 수년째 자금 압박을 받는 한라는 한라대로 경영실적 회복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도는 지난해 마이스터를 통해 ㈜한라에 약 3,400억원을 유상증자한 이후 순환출자 이슈에 시달려 왔다. 매출과 영업이익도 꾸준히 늘었고, 특히 올 들어서는 유럽과 중국, 미국에 생산공장을 신·증설하며 공격적인 행보에 나서면서도 세간의 우려는 이어졌다. 그러나 지주사 전환으로 이런 시선에서 완전히 벗어날 전망이다.

㈜한라에게도 이번 지주사 체제 전환은 이익이다.㈜한라가 지주사 전환을 위해 한라홀딩스의 지분(17.29%)을 처분하면 현금 여력이 발생, 추가적인 재무구조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더욱이 ㈜한라는 지난해 적자에서 올 상반기 영업이익 325억 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올 3월에는 서울 복합쇼핑몰 하이힐을 범현대가인 현대백화점과 KCC에 매각하는 등 자구 노력도 성과를 내고 있다. 정몽원 회장은 최근 “한라의 실적이 개선되고 있어 추가 지원의 필요성이 없다”며 “올해 반드시 턴어라운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