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비트코인 ETF가 孝子”…해외 자산운용사 ETF 신청 속속

비트코인 연말 상승 전망 가운데 ETF 도전 속속
美 비트코인 선물 ETF 이어 현물 승인도 나설까
한국에선 조심스런 분위기 지속…"승인은 시간문제"
  • 등록 2021-11-09 오전 2:00:00

    수정 2021-11-09 오전 2:00:00

[이데일리 김연지 기자] 비트코인이 연말 상승장에 돌입할 것이라는 전망이 속속 나오는 가운데 비트코인 선·현물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국내외 자산운용사들의 관심도 뜨거워지고 있다. 비트코인 ETF란 비트코인 가격을 추종하는 금융상품으로, 최근 미국이 비트코인 선물 ETF를 승인하면서 제도권 자산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캐나다에 이어 다소 보수적인 편에 속하는 미국도 비트코인 투자 상품을 승인한 데다 비트코인 ETF가 인플레이션 헤지 자산(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자산)으로 부상할 수 있다는 주장이 속속 제기되면서 해외 자산운용사들 사이에서는 관련 투자 상품을 일찍이 승인받아 운용하려는 움직임이 물씬 일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 자산운용사들은 아직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비치는 한편 해외 상황과 정부 기조를 관심 깊게 지켜보는 모양새다.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신생 운용사가 세계 500위권 진입…비트코인에 ‘들썩’

8일 블록체인 업계 및 외신에 따르면 해외에서의 비트코인 선·현물 ETF 신청서 제출이 봇물 터지듯 이뤄지고 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지난 10월 중순 기준 검토하던 가상자산 선·현물 ETF 신청서만 40건 이상으로 집계될 정도다.

블록체인 및 전통 금융 업계가 가장 주목하는 것은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여부다. 최근 비트코인 선물 ETF가 승인된 데다 캐나다에서는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돼 거래되고 있는 만큼, 미국에서의 현물 ETF 출시도 조만간 이뤄질 것이라는 게 업계 추측이다. 하지만 SEC는 지난 1일(현지시간) 발키리가 신청한 비트코인 현물 ETF에 대해 승인 연기 의사를 밝히며 연일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에 대한 업계 기대감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는다. 예컨대 미국 그레이스케일은 최근 SEC에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서를 제출했다. 데이비드 라발레 그레이스케일 이사는 “SEC가 (ETF 검토 최대 연장기간인) 내년 7월까지 비트코인 현물 ETF를 승인할 가능성이 있다”며 “비트코인 선물을 승인했다는 것은 결국 현물도 조만간 승인하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지난 2013년 설립된 그레이스케일은 크립토펀드 운용사 최초로 글로벌 500 자산운용사(운용자산 기준)에 포함된 곳이다. 지난 5일 기준 그레이스케일이 운용하는 총 운용자산 규모는 559억달러(약 66조원) 수준으로, 상위 500위권 자산운용사 중 390위를 기록했다.

세계 최초로 비트코인 현물 ETF를 승인하는 등 가상자산에 친화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는 캐나다에서도 관련 움직임이 포착된다. 일례로 캐나다 주요 자산운용사인 IGM은 내년 안으로 비트코인·이더리움 ETF와 같은 투자 상품을 출시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제임스 오설리번 IGM 대표에 따르면 회사는 비트코인와 이더리움 투자 상품을 출시하는 것과 관련해 내부 논의를 시작한 상태다. IGM은 지난 1978년 설립된 전통 자산운용사로, 2억5000만달러(약 3000억원) 이상의 자산을 운용 중이다.

아직은 조심스러운 韓…자산운용사 접근 확대될까

선물에 이어 현물 영역까지 나아가는 해외의 이러한 움직임과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가상자산에 대한 정부의 부정적 기조로 자산운용사들이 관련 투자 상품 운용에 쉽게 나서지 못하는 모양새다. 올해 초만 하더라도 국내 한 자산운용사는 가상자산 관련주를 모두 묶은 주식형 펀드를 출시하려다가 이내 계획을 무기한 연기했다. 은성수 전 금융위원장이 당시 가상자산 투자자들을 보호할 수 없다고 선을 그으며 가상자산을 바라보는 정부의 부정적 기조를 재확인시키면서다. 여기에 투자 포트폴리오의 안정성과 장기 운용 가능성을 놓고 볼 때 비트코인 관련 투자는 시기상조라고 보는 시선도 적지 않다.

하지만 이러한 분위기도 조만간 불식될 것이라는 게 업계 전언이다. 국내 증권가 한 관계자는 “금융의 역사를 짚어보면, 우리나라는 그간 미국의 움직임을 좇아갔다”라며 “미국이 비트코인을 제도권에 편입시킨 만큼, 우리나라에서의 (비트코인 ETF) 승인은 시간문제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내 금융 전문가들은 비트코인이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으로 충분히 매력도가 높다는 점을 점점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의 보수적인 분위기가 내내 이어지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 업계에서는 비트코인 선물 ETF에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모양새다. 유튜버 ‘내일의 투자왕 김단테’로 유명한 김동주 대표의 이루다투자일임은 지난달 로보어드바이저 ‘이루다투자’를 통해 국내 제도권 금융투자업체 중에서는 처음으로 비트코인 ETF를 운용 포트폴리오에 편입한다고 밝혔다. 변동성이 높은 자산이지만, 제한적인 비율로 접근할 시 포트폴리오 안정성과 수익성을 골고루 챙길 수 있다고 본 것으로 분석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