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식이 이태원 가는 것 못 막아놓고…", 김성회 발언 논란

5월 대통령실 비서관 '자진 사퇴'한 김성회
이태원 참사에 "남탓 반복"이라며 언론 비판
  • 등록 2022-11-04 오전 12:14:21

    수정 2022-11-04 오전 12:14:21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지난 5월 대통령실에서 사퇴한 김성회 전 비서관이 ‘이태원 참사’에 대한 언론 보도를 두고 사망자 유족들을 겨냥한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그는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창간한 자유일보의 논설위원 출신이기도 하다.

3일 김 전 비서관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가도 무한책임이지만 개인도 무한책임”이라며 “왜 부모도 자기 자식이 이태원 가는 것을 막지 못해놓고 ‘이태원 골목길에 토끼몰이하듯 몰아넣었다’는 표현이 나오는 것인지”라고 말했다.

그는 “매번 무책임한 개인들의 모습”이라며 이같은 생각을 언론이 부추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3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이태원역 출구에 마련된 추모공간에 희생자를 위해 남겨진 메시지가 붙어 있다.(사진=연합뉴스)
김 전 비서관은 “이런 남 탓과 무책임한 모습이 반복되는 한 참사는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며 현재 파장이 일고 있는 경찰의 직무유기 의혹에 대해서도 거론했다.

그는 “국가가 무한 책임을 지겠다는 자세도 중요하지만 개인이 선택한 자유의지에 대해 개인도 무한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잊어버려선 안 된다”며 “국가의 무한책임, 자유의지에 대한 개인의 무한책임 두 가지 모두가 강조되지 않고 한쪽에만 책임을 떠넘기는 의식과 언론의 논조가 대형 참사를 반복시키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러니 투자해놓고 손해보면 국가에게 빚 탕감해달라는 소리가 나오는 것”이라고 질책했다.

김 전 비서관은 또 다른 글에선 “자유를 찾을 때는 간섭을 짜증 내고, 책임을 찾을 때는 국가를 찾고 있다”며 “언론들이 몰지각한 자유의지, 무책임한 전근대 봉건주의 세계관을 강요하고 있다. 그것이 대한민국에서 참사가 반복되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김 전 비서관은 현재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경찰의 대응 미흡 논란이 일어나고 있고, 당국·지자체 등의 책임이 거론되는 상황에서 언론이 이같은 기조를 유지하고 있는 것을 비판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성회 전 대통령 비서실 종교다문화비서관.(사진=뉴스1)
한편 지난 5월 대통령실 종교다문화비서관에 임명됐던 김 전 비서관은 과거 “동성애는 정신병의 일종”이라는 글과 위안부 피해자들의 보상 요구를 “밀린 화대”라 표현한 글을 실은 사실이 알려져 논란의 중심에 섰다.

또 김 전 비서관은 과거 한 온라인 사이트에 “조선시대 절반의 여성이 성노리개였다”며 “조선시대 벌어진 노예제도에 대해 탐구하고 반성하고 분노하자”는 글을 쓴 사실도 함께 밝혀졌다.

뭇매를 맞은 그는 해당 글에 대해 “조선시대 인구의 40~50%가 노비였고 그중 노비 2세를 낳을 수 있는 여성 노비가 더 선호됐다”며 “여성 인구 절반이 언제든 주인인 양반들의 성적 쾌락의 대상이었다. 그런 부끄러운 역사를 반성하자는 것이 잘못된 것인가”라고 반박하면서 해명 글에도 오히려 사태를 더 키우고 말았다.

거센 비난에 결국 그는 자진 사퇴했고,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대통령실 비서관급이 낙마한 첫 번째 사례로 남게 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