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착순 잔여물량 줄 대신 서드려요” 변종 떴다방 활개

미계약 잔여분, 주변 시세보다 싼 분양가에 인기
줄(순번)값 최대 1000만원에 텐트까지 등장
  • 등록 2018-06-13 오전 5:00:00

    수정 2018-06-13 오전 5:00:00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에 있는 ‘성복역 롯데캐슬 파크나인 2차’ 아파트 모델하우스 앞에 지난 10일 밤부터 텐트까지 쳐놓고 밤샘 줄서기를 하는 ‘떴다방’(이동식 중개업소)이 등장했다.(사진=독자제공)
[이데일리 박민 기자] “30번대 자리(순번)값은 500만원입니다. 첫 번째 자리는 1000만원 정도 되고요. 줄을 대신 서주는 개념이어서 법적으로도 전혀 문제 없다고 봐요.”(한 ‘떴다방’ 관계자)

선착순으로 분양하는 아파트 미계약 잔여물량을 잡기 위해 밤샘 줄서기를 하고 대신 자리를 넘기는 조건으로 적게는 수백만원에서 최대 1000만원까지 값을 붙여 거래하는 변종 ‘떴다방’(이동식 중개업소)이 활개를 치고 있다. 정부의 불법·편법 청약 및 분양권 전매 단속 강화로 한동안 영업 활동을 자제하다가 최근 청약 열기가 뜨거워지면서 법망을 피해 ‘줄값’ 거래시장에 적극 뛰어든 것이다.

지난 10일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성복동에서 공급하는 ‘성복역 롯데캐슬 파크나인 2차’ 아파트 모델하우스 앞에는 밤 10시를 넘어 수십명이 길게 줄을 서 있었다. 13일 예비당첨자 계약 이후 나오는 미계약 잔여물량을 선점하기 위해 벌써부터 진을 치고 있는 것이다. 특히 3박 4일간 자리를 지키기 위해 십여개가 넘는 텐트까지 등장했다.

현행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에는 미계약 잔여 물량 배정에 대해서는 특별한 규정이 없다. 따라서 대부분 건설사가 선착순 또는 추첨 등의 방식으로 공급하고 있다. 1·2순위 당첨자·예비당첨자까지 계약을 마치지 못할 경우 미분양 물량을 빨리 소진하기 위해 건설사 재량에 맡기는 것이다.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에 있는 ‘성복역 롯데캐슬 파크나인 2차’ 아파트 모델하우스 앞에 지난 10일 밤부터 텐트까지 쳐놓고 밤샘 줄서기를 하는 ‘떴다방’(이동식 중개업소)이 등장했다.(사진=독자제공)
그러나 정부의 분양가 통제가 계속되면서 주변 시세보다 싼 단지가 나오면서 미계약 잔여물량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이 물량은 청약통장이 없어도 되고, 집이 여러 채인 다주택자도 분양받을 수 있다. 롯데캐슬 분양대행사 관계자는 “아파트 공급 물량 중 35%가 부적격 당첨자·계약 포기자가 나와 13일 예비당첨자 계약 이후 남는 물량은 선착순 분양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지금처럼 떴다방 등이 미리 줄을 서는 것에 대해서는 해산할 권한이 없어 어찌할 도리가 없다”고 말했다.

돈을 받고 자리(순번)을 파는 등의 행위도 광의의 의미에서 주택 공급 질서 교란 행위로 볼 수 있어 처벌받을 수 있다. 그러나 개인 간 물밑거래로 이뤄지면 이를 적발하기가 여간 쉽지 않다. 특히 선착순 잔여물량 모집 당일 예상보다 물량이 적으면 일부 돈을 주고 순번을 산 소비자들만 피해를 볼 가능성도 있다.

국토부도 이같은 문제를 인식하고 이르면 오는 9월부터 미계약 잔여물량도 금융결제원의 주택 청약시스템 ‘아파트투유(Apt2you)’을 통해 공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그러나 제도 시행 이전까지는 사실상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셈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로선 미계약 잔여물량에 대해서도 추첨을 통해 공급하도록 사업자에게 강제할 권한이 없다”며 “다만 돈을 받고 순번을 파는 등의 행위는 공급 교란 행위에 해당하는 만큼 엄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