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보아오포럼 오늘 개막…이낙연 총리·최태원 회장 등 참석

26~29일 하이난섬서 열려…리커창 총리 기조연설
"미중 무역협상 맞물려 美 비판 목소리 낮출 듯"
이낙연 총리 권오현 삼성전자 회장 등 정재계 인사 등 2000여명 참석
  • 등록 2019-03-26 오전 12:10:00

    수정 2019-03-26 오전 12:10:00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해 4월 10일 개최된 보아오포럼에서 개막 연설을 하고 있다.[AFPBB제공]
[베이징=이데일리 김인경 특파원] 아시아판 다보스포럼 ‘보아오 포럼’이 26일부터 29일까지 중국 하이난섬 충하이시 보아오에서 개최된다. 특히 이번 포럼은 미국과의 고위급 무역협상이 진행되는 가운데 열리는 만큼, 중국역시 미국의 보호주의 무역에 대해 공세를 퍼붓기보다 개혁개방 의지를 강조할 것이란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25일 베이징 외교가에 따르면 올해 보아오포럼은 ‘공동의 운명, 일치된 행동, 공동의 발전’이란 주제로 26일부터 개최된다.

또 △개방된 세계 경제 △다자주의 지역협력 및 글로벌 거버넌스 △혁신발전 △질적 성장 △글로벌 핵심 현안 등 5가지 소주제를 논의할 방침이다.

먼저 28일 열리는 개막식에서는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직접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는 이강(易綱) 인민은행 행장, 류쿤(劉昆) 재정부 부장, 먀오웨이(劉昆) 공업정보화부 부장 등 정계 인사들과 레이쥔(雷軍) 샤오미 최고경영자 등 기업인도 함께 한다.

지난해 보아오포럼에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직접 나와 미국의 보호무역을 비판하며 개혁개방 의지를 피력한 바 있다. 지난해 시 주석은 서비스업, 특히 금융업에서 외자 개방을 강화하고 지식재산권 보호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미국을 겨냥해 “냉전 사고와 제로섬 게임은 진부하고 추세에 뒤떨어지며, 평화 발전을 견지하고 서로 협력해야만 공영 발전을 할 수 있다”면서 “역사는 우리에게 개방은 진보를 가져오고 폐쇄는 낙후된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다만 올해는 미국과의 무역 협상과 보아오포럼이 맞물리는 만큼, 보호주의에 대한 비판이나 공세는 한층 약화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상무부에 따르면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이끄는 무역협상단은 오는 28~29일 베이징에서 류허 부총리를 만나 4차 고위급 무역협상을 진행한다. 양측의 협상이 막바지에 이른 만큼, 굳이 미국을 자극할 만한 이야기는 하지 않을 것이란 이유다.

한편, 이번 포럼에는 이낙연 한국 총리가 참석해 리커창 총리와 회담을 할 예정이다.

한 외교 소식통은 “보아오포럼을 계기로 총리간 회담이 이뤄지는 것”이라며 “올해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인 만큼, 보훈 사업이 주요 내용으로 다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권오현 삼성전자 회장 등 한국 재계 인사들이 포럼에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해외에서도 후쿠다 야스오 전 일본총리와 글로리아 아로요 전 필리핀 대통령, 프랑수아 올랑드 전 프랑스 대통령이 참석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