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사기 통로된 인스타그램

고액 강의 모집 인스타 계정 여전히 다수
수백, 수천만원 수익 인증 피드로 선망사
"개인투자자, 진짜와 가짜 구분 못해"
  • 등록 2021-07-12 오전 1:00:00

    수정 2021-07-12 오전 1:00:00

[이데일리 이광수 기자] 인천지방검찰청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을 통해 수백명의 주식 스터디원을 모집하며 강의를 해온 A씨와 B씨가 사기혐의로 수강생에게 소송을 당해 재판이 진행 중이다. 이들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자신의 매매내역을 공개했는데, 대부분 포토샵 등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으로 조작된 것이라는 게 피해자들의 주장이다.

대구경찰청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수강생을 모집하고 유사수신을 한 혐의를 받는 C씨에 관한 수사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현재 경찰은 피해자로 특정되는 사람들에게 송금 내역 등을 받아 피해액과 피해자를 확인하는 과정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선 사례와 마찬가지로 C씨 역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매매 내역을 조작하는 방식으로 오랫동안 개인투자자들을 속여온 것으로 알려졌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인스타그램(instagram)을 통한 주식 사기 사례가 늘고 있다. 매매 내역과 고가 명품과 차량, 아파트 등을 인스타그램 피드에 올리면서 개인 투자자들의 호감을 산 이후 적게는 수십, 많게는 수백만원의 투자 강의를 하는 게 일반적이다.

주식 인플루언서 C씨에 대한 사기 의혹을 제기한 ‘한방주식TV’가 공개한 L씨의 키움증권 잔고증명서. 주식 평가금액에 기재된 숫자가 다른 곳에 기재된 숫자와 미세하게 다르다는게 피해자들의 주장이다. (자료=한방주식TV)
11일 이데일리 취재결과 현재까지도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수백만원의 고액 주식강의를 진행하는 인스타그램 계정이 수십여개가 발견됐다. 이들 대부분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의 수익을 인증하는 피드를 매일 올리고 있는 것이 공통점이었다.

문제는 이들이 올린 매매내역은 대부분 조작된 것으로, 실제로 ‘주식 고수’가 아니라는 점이다. 강의뿐만 아니라 높은 수익률로 원금과 함께 돌려준다며 투자를 종용하는 등의 유사수신을 하는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신규 투자자 돈으로 기존 투자자의 돈을 메워주는 ‘폰지 사기’를 쳤다고 주장하고 있다. 피해 규모도 작지 않다. 앞선 C씨의 사례의 경우 현재 추정되는 피해 규모만 150억원이다.

이처럼 개인 투자자들이 작게는 수십만원, 크게는 수십억원의 돈을 이들에게 맡긴 것은 이들이 수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스타그램에서 주식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있어서다. 이들의 공통된 수법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매일 종목 매수 매도 타점을 공유하고, 작지 않은 수익금을 공개하며 신뢰감을 줬다.

또 주식 투자외에도 유명 명품과 외제 차량등을 과시해 왔다. 한 피해자는 “인스타그램 피드를 통해 올라온 가족 사진과 사치품 등 때문에 신뢰가 생겼던 것 같다”며 “수강료를 날린 것보다도 주식의 왕도를 찾아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 믿음에 대한 배신감에 더 화가 난다”라고 말했다.

(사진=C씨 인스타그램 캡처)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이들을 전부 사기라고 볼 수 없지만, 시장에서 오랜기간 검증을 받은 사람이 아닌데 고액 강의를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느껴진다”며 “이들의 주 수익원이 투자로 인한 것인지 강의로 인한 것인지 따져보면 답이 나온다”고 설명했다.

‘스마트 개미’라며 개인투자자들의 주식 투자에 대한 지식이 과거에 비해 높아졌다고 평가받지만, 아직은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금투업계 한 관계자는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을 을 통해서 자칭 ‘주식 고수’라고 하는 사람들이 자극적인 언행을 하고, 인기를 얻는 현상을 보니 안타깝다”라며 “주식 정보가 많아지고 있지만, 진짜와 가짜를 구분하지 못하면서 사기에 노출되는 개인투자자들이 많아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