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4당 ‘성동격서’, 한국당선 ‘기표소 점거’…정개특위 ‘패트’ 처리

29일 밤 시작, 30일 새벽 무기명 투표
여야4당, 정의당 관계자들로 정신 돌린 뒤 회의장 변경
장제원 등 한국당 강력 반발…김재원, 기표소 ‘점거’도
한국당 투표 불참 속 18명 중 12명 ‘찬성’ 통과
  • 등록 2019-04-30 오전 12:44:06

    수정 2019-04-30 오전 9:24:57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9일 오후 국회 정치개혁특위가 열리는 정무위 회의장으로 달려가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국회 정치개혁특위가 29일 밤 회의를 열고 연동형 비례대표제로의 선거제 개편안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으로 지정하기 위한 안건을 상정, 자정을 넘겨 처리했다. 한국당의 격렬한 반발 속에 극심한 진통을 겪고나서였다.

정개특위 이날 회의는 당초 예고됐던 밤10시 아닌 밤10시 반으로 미뤄졌다가 10시50분께 정식 개의됐다. 회의를 열려던 국회 본청 행정안전위 회의실 앞에 자유한국당 의원들과 보좌진들이 진을 치면서 강력 저지 방침을 밝힌 까닭에 회의장도 한 차례 바뀌었다. 밤10시 반즈음, 정의당 당직자와 보좌진들이 행안위 회의실로 찾아가 한국당 인사들에 “적반하장” “물러가라” 등 항의성 맞불 구호를 외치며 정신을 빼놓는 사이 여야3당 정개특위 위원들은 본청 다른 층의 정무위 회의실에 자리를 잡았다. 나름의 ‘성동격서’ 전략이었다.

정개특위 위원장인 심상정 정의당 의원과 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소속 특위 위원들이 개의를 기다리던 와중, 한국당 의원들이 회의장 문을 박차고 들어왔다.

한국당 간사인 장제원 의원은 “세상에 이런 경우가 어디있나. 이렇게 뒷구멍으로 선거제를 바꾸려고 하나”라며 “찌질하게 이게 뭐냐. 심상정 의원은 독재자의 모습”이라고 소리쳤다.

장 의원은 거듭 심 의원을 향해 “정치역정에 최고의 오점일 것”이라며 “부끄러운 줄 알라”고 목청을 높였다.

장 의원의 화살은 바른미래당 간사인 김성식 의원도 향했다. 장 의원은 “(당의 특위 위원 사보임을 하고 또 하는 게 개혁인가. 그렇게 변칙하는 게 개혁인가. 그게 바른미래인가, 나쁜미래다”라면서 “김성식 선배 왜이렇게 됐나”라고 따졌다. 한때는 한나라당(한국당 전신)에서 한솥밥을 먹었던 김 의원을 향해 장 의원이 거듭 비난을 퍼붓자 김 의원도 참지 않았다. 김성식 의원은 “일찌감치 대안을 내놓고 협상을 했어야지, 도대체 누가 적반하장을 하는 건가”라며 “위원 명단도 안내고 협상장에도 안 나왔다. 참을 만큼 참았다”고 분노를 표했다.

장 의원과 김재원 이종구 임이자 정유섭 의원 등 강하게 항의하는 한국당 의원들에 맞서 김종민 박완주 김상희 의원 등 민주당 의원들이 맞고함을 치는 등 한동안 소란이 이어졌다. 그러자 심 의원은 밤 10시 50분께 개의를 선언했고, 여야 의원들의 의사진행발언이 오가면서 자정에 다다랐다. 심 의원은 차수변경 후 30일 자정을 넘겨 패스트트랙 지정의 건을 무기명 투표에 부쳤고, 여야 위원 18명 중 12명이 찬성표를 던져 재적의원 5분의 3 이상 찬성으로 가결됐다. 한국당 의원 6명은 투표에 불참했고, 김재원 의원은 기표소에 들어가 나오지 않는 ‘기표소 점거농성’을 선보이기도 했다.

한편 회의가 열리던 시각 회의장 밖에선 행안위 회의장에 있다 옮겨온 한국당 관계자들의 항의 구호가 한동안 이어졌다. 이들은 “독재타도” “헌법수호” “문재인 독재자” 등을 외쳤다. 행안위 회의실 바깥 벽엔 “문재인 독재자. 오늘 민주주의는 죽었다”는 글귀를 새긴 프래카드를 걸어놓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