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시대가 열린다]⑤저주인가 축복인가

  • 등록 2016-03-07 오전 2:40:21

    수정 2016-03-07 오전 7:49:54

인공지능 로봇을 주인공으로 미래 디스토피아를 그린 영화 ‘A.I.’(2001년)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무인자동차가 보급되면 택시기사들은 다 사라지는 거 아닙니까.”

인공지능이 인간에게 축복인지 저주인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무인차, 공장자동화 처럼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을 인공지능이 대체하면서 사람이 기계에 잡아먹히는 구도가 전면화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많다.

지난달 스위스에서 열린 다보스포럼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따라 앞으로 5년간 선진국과 신흥시장을 포함한 15개국에서 일자리 710만 개가 사라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와 화제를 모았다. 이 기간에 새로 생겨나는 직업은 210만 개에 불과하다고 예측됐는데,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인간 소외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됐다.

강홍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현재 월스트리트에서 주식거래의 70%를 인공지능이 한다. ‘초단타’ 거래도 가능하며 사람이 과거 했던 일의 70%를 이미 없앴다”며 “수백만 개 일자리가 줄어든다는 예측이 나오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했다.

인공지능이 세상을 더 풍요롭고 합리적으로 만들면서 SW 엔지니어 같은 새로운 고용을 창출할 수도 있지만, 직업을 잃은 사람들 대다수는 그 혜택을 보기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염용섭 SK경영경제연구소 미래연구실장(전무)은 “인공지능의 발달로 직업을 잃은 사람들 대부분은 저소득계층이다. 직업을 전환하기가 쉽지 않다”면서 “평생 교육 시스템이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인데 이 또한 사실상 불가능하다. 인공지능 시대에 적응하지 못하고 소외되는 이들이 발생하며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하지만 1차 산업혁명때부터 인류는 매 단계마다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냈기 때문에 인공지능 시대가 오기도 전에 걱정이 지나치다는 의견도 있다.

‘제4차 산업혁명’의 공저자 하원규 박사(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연구원)는 “1960년대에 농업인구 종사자는 전체 60%였는데 지금은 5%다. 산업은 계속 존속되는데 기술 발달로 이미 상당 부분 인간의 노동력이 대체된 것”이라며 “오늘날 어디서나 쓸 수 있는 전기처럼 인공지능도 보편화를 피할 수 없다. 4차 산업혁명이 피할 수 없는 숙명이라면 지나친 우려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도전해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방향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중국 충칭의 팍스콘 프린터 공장에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팩토리를 구축 중인 SK(034730)주식회사 C&C 관계자도 인공지능이 인간의 노동을 완전히 대체한다기보다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근로자가 같은 작업을 하루에 8시간씩 하다 보면 피로하다”며 “이 기술이 도입되면 한 사람이 여러 작업을 할 수 있어 생산 효율은 좋아지고 위험한 작업은 기계로 대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관련기사 ◀
☞ [인공지능시대가 열린다]①인간 넘보는 AI ...한국 신성장동력으로
☞ [인공지능시대가 열린다]②"터미네이터 현실화?...똑똑한 서비스 우리 곁으로"
☞ [인공지능시대가 열린다]③김진호 교수 "이세돌, 알파고 한번 이기기도 힘들것"
☞ [인공지능시대가 열린다]④해커도 로봇이 할 판
☞ [인공지능시대가 열린다]⑥구글·페이스북·애플 어디까지 왔나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