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블폰' 출시 앞둔 삼성 무선사업부, 디자인·마케팅 강화

12월 조직개편서 상품·디자인전략에 변화
UX 변화 집중..제품 외관보다 사용성에 방점
모바일 세대에 맞춰 마케팅 강화..외부 영입시도
  • 등록 2018-12-27 오전 5:00:00

    수정 2018-12-27 오전 5:00:00

[이데일리 김혜미 기자] 삼성전자(005930)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무선사업부가 디자인과 마케팅을 대폭 강화한다. 삼성전자는 뉴욕에 UX(사용자 경험)스튜디오를 신설하고, 개발실 내 상품전략팀을 신설하는 등 조직개편을 통해 변화를 추구하는 모습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무선사업부는 이달 중순께 상품전략 역량을 강화하고, 제품군·UX별 디자인을 강화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올해 처음으로 최고 수준의 성과급을 받지 못하는 등 역대 최악의 실적을 기록하면서 상품전략과 디자인에 큰 변화를 꾀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번 조직개편에서는 상품혁신팀이 폐지되는 대신 상품전략팀이 신설됐다. 혁신제품 경쟁력을 확보하는 한편 소비자 기반 상품전략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상품전략팀 내에는 차세대상품전략그룹과 USP(Unique Sales Point)전략그룹, 전략제품PP(Product Planning) 그룹, 혁신제품PP, 타블렛PP 등을 배치했다.

폴더블 스마트폰 출시를 앞두고 제품 UX 디자인도 대폭 강화한다. 제품 외향이 제조사별로 미세한 차이만 나타내는 만큼 UX에 더 주목하는 모습이다. 삼성전자는 기존의 모바일 UX센터를 그룹으로 바꾸고, 그 아래에 UX혁신팀과 UX전략그룹, UX스튜디오, 차세대 UX그룹을 배치했다. UX전략그룹과 UX스튜디오는 이번에 신설됐다.

특히 UX스튜디오는 뉴욕에 신설할 계획이다. 뉴욕이 문화예술의 중심지인 만큼 디자인에 영감을 받고 새로운 트렌드를 빠르게 흡수하기 위해서다. 지난 2016년 뉴욕 맨해튼에 문을 연 체험형 마케팅센터 ‘삼성837’ 공간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던 만큼 지난 9월 문을 연 AI센터와 함께 소규모로 자리잡을 가능성도 있다.

[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삼성전자는 지난 11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삼성개발자콘퍼런스(SDC)2018’에서 차세대 모바일 사용자들을 위한 새로운 UI(사용자 인터페이스)인 ‘원(One) UI’를 공개하며 UX에 크게 신경쓰는 모습을 보인 바 있다.

원UI는 기존 갤럭시 스마트폰과 차세대 폴더블 스마트폰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됐으며, 직관성에 중심을 두고 많은 부분을 단순화했다. 깔끔하게 정돈된 아이콘과 가독성·접근성을 향상시킨 화면 배치, 편리한 한 손 조작 등이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갤럭시S9시리즈와 갤럭시노트9 사용자 1만명에게 선착순으로 원UI 베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내년 1월 정식 서비스할 계획이다.

디자인팀도 제품 디자인 관련 그룹 조직을 변경했으나, 모바일UX그룹보다는 변화의 폭이 적은 편이다. 스마트폰 제조사별로 외관 디자인에서 큰 변화를 추구하기 어려워지면서 UX에 더 치중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윌리엄 김 전(前) 올세인츠 최고경영자(CEO)의 리테일·온라인마케팅팀장 영입을 추진하는 등 마케팅도 대폭 강화한다. 폴더블 외에 5G 스마트폰 등 대대적인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모바일 세대에 걸맞는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다.

최근 삼성전자 중국법인이 현지에서 갤럭시A8S를 공개하면서 발표한 슈프림과의 협업은 해프닝으로 끝났지만 이 역시 새로운 변화의 시도로 해석되고 있다. 지난 10일 삼성전자 중국법인은 갤럭시A8S를 발표하면서 미국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인 슈프림과 협업한다고 발표했으나, 이후 이탈리아의 별도 브랜드인 슈프림 이탈리아와의 협업으로 알려져 되돌린 바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윌리엄 김 전 CEO 추진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나 추진 중이며, 이밖에도 세계 수준의 인재들을 수시로 영입하기 위해 접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