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미뤘던 결혼식 속속 재개..."신랑신부도 마스크 쓰나요?"

'결혼식, 어디까지 마스크 써야 하나' 고민글
코로나19 2차 대유행 전 여름 결혼식 늘어
보건당국, 예방수칙 강조·식사 대신 답례품 권장
  • 등록 2020-06-27 오전 12:15:00

    수정 2020-06-27 오전 12:15:00

[이데일리 박한나 기자] 일상에서 생기는 의문을 [왜?] 코너를 통해 풀어봅니다.

“미뤘던 결혼식 올리는데 요즘 식장에서 신랑 신부들 마스크 쓰나요? 부모님께서 손님 맞을 때에는 착용하고 혼주석에 앉고 나면 벗겠다고 하시는데 괜찮을까요? 신부 대기실에서는 마스크 낀 채로 사진 찍어야 하나요...”

신부대기실과 신부 이미지 (출처=이미지투데이)
최근 결혼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이같은 내용이 담긴 글이 올라오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준비하고 선택할 것이 많은 결혼을 앞두고 예비 신랑 신부들은 또 다른 고민에 빠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후 예식장은 입구부터 마스크 착용을 안내하고 출입명부를 작성하는 등 예방수칙을 지키고 있다. 하객들은 대부분 마스크를 쓰고 참석하고, 단체사진을 찍을 때나 식사를 할 때에만 벗는 추세다.

하지만 전국각지에서 모인 손님들과 포옹, 악수, 대화를 나누는 혼주와 신랑신부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 마스크를 착용하는 게 더 감염예방에 좋다는 것은 알지만 시간과 돈을 들인 메이크업, 평생 남을 사진을 생각하면 망설여진다는 게 중론이다.

“결혼식 더는 못미뤄 마스크 쓰고 사진” 신랑 신부 한탄

이런 고민에 커뮤니티 회원들은 코로나19 사태 후 자신이 다녀온 결혼식 풍경을 떠올리며 저마다 조언을 건넸다. 종합하면 하객은 필수, 혼주는 선택, 신랑과 신부는 쓰지 않는 경우가 더 많다. 결혼식 마지막 순서인 단체사진도 난감한 부분인데, 대부분 잠시 벗고 찍지만 경우에 따라 마스크를 쓴 채로 찍기도 한다.

누리꾼들은 “5월에 간 결혼식에서는 신랑 신부도 마스크를 쓰고 식을 올리더라구요. 사진은 아쉽지만 코로나19가 너무 심할 때라 어쩔 수 없었죠”, “하객에 혼주들까지는 끼고 신랑 신부는 벗고 식을 진행했어요. 당사자가 끼는 경우는 못 봤는데. 마스크를 낀다면 화장도 지워지고 사진도 의미가 없는데 슬픈 현실이네요”, “신랑은 마스크 쓰고 올리자는데 사진 생각하면 정말 속상해요” 등의 이야기를 남겼다.

지난 5월 미국 버지니아주에서 결혼한 부부가 마스크를 쓴 채 키스를 하고 있다. (사진=AFP/연합뉴스)
여름 더위가 시작된 가운데 이런 마스크 부담까지 안고 결혼식을 진행하는 이유로는 예식장 예약 문제가 꼽힌다.

앞서 코로나19가 집중 확산한 2~4월에는 고강도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실시되고 항공편까지 막히면서 대부분 결혼식을 미뤘다. 실제로 올해 4월 혼인건수는 1만5670건으로 전년동월(2만26건)보다 21.8% 감소했다. 특히 이 수치는 통계청이 지난 1981년 인구동향 통계를 작성한 이래로 가장 적은 것이다. 4월 혼인건수가 2만건이 되지 않은 것은 올해가 처음이기 때문이다.

이 여파로 과거에는 비수기에 속했던 한여름 결혼식이 올해는 늘어날 전망이다. 지금도 코로나19 사태는 진행 중이지만 올 하반기 본격적인 ‘2차 대유행’이 발생하기 전에 서둘러 끝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객은 띄어 앉기, 식사 대신 답례품 주고받기 권장

지난 3월 대구 시내 예식장을 예약했던 신부 정여진씨(30세·여)는 “코로나19 사태가 너무 심각해 결혼식을 7월로 미뤘다. 여전히 불안한 상황이지만 언제 끝날지 모르고 시아버님이 곧 퇴임 예정이라 진행한다”고 밝혔다.

서울에서 지난 4월 예식을 예약했던 신랑 박태형씨(34세·남)는 “200만원을 더 들여서 결혼식장을 7월 초로 다시 잡고 신혼여행지도 바꿨다. 코로나19가 이렇게 오래갈지 몰랐다. 여기서 식을 더 미루려면 위약금을 내고 취소할 수 밖에 없다”고 울상을 지었다.

일각에서는 하객들의 코로나19 감염을 우려해 피로연을 하지 않고 혼주들이 하객들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대신 답례품을 주자는 캠페인도 등장했다.

지난 22일 광주광역시는 광주시와 5개 자치구, 산하 공공기관 직원, 광주지역 예식장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결혼식에 참석해도 식사는 하지 않는 ‘식사하지 않고 결혼 축하’ 캠페인을 추진한다고 공문을 통해 밝혔다. 결혼식을 진행하더라도 밀집도를 줄이기 위해 적은 규모로 진행하고 마스크를 벗고 식사하는 대신 답례품으로 대신하자는 취지다.

여성가족부는 안전한 결혼식을 위해 △마스크 착용 △출입 명부 작성 △탁자 간격 최소 1m, 가급적 2m 띄우기 △식사시 지그재기로 앉기 △손 소독제 비치 △음식 각자 접시에 덜어먹기 등 예방수칙을 지킬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