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한국경제 긍정적"..北·FTA·가계부채 '뇌관'

3대 신평사 무디스·피치·S&P와 면담
"신용등급 긍정적 평가해달라" 당부
北·한미 FTA·가계부채 위험관리 강조
  • 등록 2017-10-15 오전 6:00:00

    수정 2017-10-15 오전 6:00:00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2일(현지 시간) 워싱턴에서 알라스테어 윌슨 무디스 신용평가사 국가신용등급 글로벌 총괄과 면담했다. [사진=기획재정부]
[워싱턴=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세계 3대 신용평가기관들을 만나 “한국경제 및 한국 국가신용등급에 대해 계속 긍정적으로 평가해달라”고 당부했다. 신용평가사들은 북한 도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가계부채 등이 한국경제의 관건이라고 지적했다.

15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김동연 부총리는 12~13일(현지 시간) 워싱턴 D.C에서 국제 신용평가사인 무디스(Moody’s), 피치(Fitch),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의 국가신용등급 글로벌 총괄 등 관계자들과 각각 면담했다. 김 부총리는 워싱턴에서 면담 이후 기재부 출입기자들과 만나 “한국경제·정책에 대해 서로 질문을 하면서 좋은 토론을 했다”며 긍정적인 분위기를 전했다.

신용평가사 측에서는 대북(對北) 리스크 전망, 한미 FTA 추진 현황, 가계부채,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 등에 대해 관심을 보였다. 이에 김 부총리는 “거시경제의 안정적 관리와 리스크(위험요소) 요인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사안별로 정부 입장을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대북(對北) 리스크의 경우 “한국 정부의 적절한 대응으로 대북(對北) 이슈의 시장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북한 리스크는 새로운 것이 아니라 이전부터 있어 왔던 것으로써 향후 예상치 못한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 한 점차 안정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부총리는 “한국 정부가 금융 및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점검) 하고 있다”며 “한미 양국 간 공조체계가 어느 때보다 긴밀하게 구축돼 있다. 중국, 러시아, 프랑스, 영국, 캐나다 등 주요국들과도 원활히 공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한미 FTA의 경우 “지난 4일 2차 한미 FTA 공동위원회 특별회기에서 한미 FTA 개정을 위한 절차를 시작하기로 합의했다”며 “한국 정부는 양국 상호 이익균형의 관점에서 개정 논의를 원만히 이끌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내달 초 도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방한에 맞춰 한미 통상장관회담이 열릴 예정이다.

김 부총리는 가계부채 위험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김 부총리는 “가계부채의 경우 증가율이 감소하고 있고 가계부채 채무자의 상환 능력이 충분해 리스크가 크지 않다”며 “그럼에도 정부는 가계부채 문제 해결을 위해 조만간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정부는 이달 중에 발표할 예정인 대책에는 다주택자에 대한 고강도 대출 규제가 포함될 전망이다.

김 부총리는 “새 정부가 우리 경제의 구조적 문제를 치유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 ‘사람중심 지속성장 경제’로 경제 패러다임을 전환했다”며 소득주도 성장·혁신성장을 강조했다. 이에 신평사 관계자는 “경제정책 방향, 대북(對北) 리스크, 통상 현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좋은 계기가 됐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소통 노력에 감사하다”고 밝혔다.

앞서 피치는 한국의 국가 신용등급을 ‘AA-’로 유지한다고 발표했다. 신용등급 전망도 ‘안정적’이라고 평가했다. AA-는 피치 신용등급 중 넷째로 높은 것이다. 김 부총리는 “피치 발표에 이어 무디스도 조만간 한국의 신용평가 결과를 발표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면담한 3대 신용평가사 관계자들.[출처=기획재정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