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슬픔에 지갑 닫아..경기회복세 발목 잡힐까 우려

추모 분위기 지출 자제..외식 등 서비스업 직격탄
"내달까지 단기 영향 올 것..경기흐름에 이상없어"
  • 등록 2014-04-24 오전 6:10:00

    수정 2014-04-24 오전 6:10:00

[이데일리 문영재 최정희 방성훈 기자] 여객선 침몰사고 여파로 경기회복세가 발목이 잡히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국가 재난에 따른 실종자·희생자에 대한 추모 분위기가 확산하면서 소비심리가 꽁꽁 얼어붙고, 기업의 마케팅 활동도 급격히 줄고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고 영향이 장기화하진 않을 것으로 예측하면서도 당분간 내수 위축은 불가피할 것으로 관측했다. 특히, 외식·소매업 등 서비스업종이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전망했다.

◇ “내수경기 위축 나타나..지표동향 예의주시”

기획재정부 고위 관계자는 23일 여객선 침몰사고 이후 경기 흐름에 대해 “일시적으로 내수경기 위축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지표 관련 동향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소비재와 서비스업종을 중심으로 여파가 심각한 상태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침몰사고 이후 지난 20일까지 매출이 전년 대비 1.3% 감소했다.

이마트(139480) 등 대형마트도 사고 직후 매출이 내림세를 보이고 있으며, CJ오쇼핑(035760)은 지난 주말인 19일과 휴일인 20일 매출이 전주 대비 20% 줄었다.

부동산 분양·경매 시장도 침체에 빠져 있으며, 교육부의 ‘수학여행중지 결정’은 전반적인 여행 자제 움직임과 맞물려 지역경기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인다.

나승호 한은 조사국 조사총괄팀 차장은 “이번 사고는 소매 판매 등에 영향을 덜 줬던 과거 대구지하철 화재 참사 때와는 다르다”고 전제하고 “(그러나) 사고 수습에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여 외식업이나 소매업 등은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주류 판매량과 대형마트 매출이 줄고 영화관람객도 주춤하고 있는 것은 저녁 약속 등 각종 행사 취소나 개인 소비심리 위축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 “당분간 소비위축 불가피”

전문가들은 장기적으로 볼 때 내수 위축의 파장이 지속하진 않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효근 KDB 대우증권 투자분석부 팀장은 “단기적으로는 분명히 영향이 있겠지만, 지속적인 영향은 없을 것”이라며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행사 등의 일정이 미뤄지고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시 회복되고 결국 전반적인 소비 위축으로까진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임진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도 “다음 달 한 달 정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그러나 전반적인 경기 흐름에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소비위축의 흐름이 길어지면 회복세를 타던 민간소비 지표는 다시 악화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특히, 국가적 애도 분위기 속에 업계는 월초 연휴와 소비가 집중되는 가정의 달 5월에 소비심리가 더욱 가라앉으면서 자칫 내수경기 급랭으로 확산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지난 2월 소매 판매는 전월대비 3.2%, 설비투자는 0.3% 각각 감소한 상태다. 정대희 한국개발연구원(KDI) 거시경제연구부 연구위원은 “이번 사고의 영향이 장기적으로 갈 것인지 판단하긴 어렵지만, 완만하게 살아나던 소비가 약화 또는 둔화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임희정 현대경제연구원 실물경제팀장도 “글로벌 금융시장 충격이나 교란과 달리 이번 충격은 국가 전반에 정서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실물 경제에 영향을 끼칠 개연성이 있다”며 “지난 주말 일부 실물지표만 보더라도 이미 영향이 나타난 것이 확인되는 만큼 이런 현상이 지속하면 소비부진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 관련기사 ◀
☞이마트, '반값 망고' 선봬
☞이마트, 어버이날 앞두고 '홈사우나기' 선봬
☞[진도 여객선 침몰]"제발 기적을"..유통업계 잇따른 지원 손길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