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엔 '자율車 교통망',부산엔 '창업 요람' 구축…4차산업 교두보 만든다

세종시 5-1생활권에 7대 혁신서비스 도입
공유차·자율차 기반 新교통체계 구현
부산 에코델타시티엔 규제 예외지대
스타트업에 자유로운 기술 실험 보장
  • 등록 2018-07-17 오전 5:00:00

    수정 2018-07-17 오전 5:00:00

[이데일리 박민 기자] . 세종시 5-1생활권 내 아파트에 살고 있는 A씨는 퇴근길에 생활권으로 들어가는 진입 도로 한편에 마련된 환승 주차장에 개인 차량을 주차하고, 대신 인근에 정차돼 있는 자율주행 승용차량으로 갈아탄다. A씨와 목적지가 같은 주민 3명이 더 탑승하자 차량은 자동으로 시동이 걸리고 목적지를 향해 출발한다. 이 차량에 탑재된 인공지능(AI)은 도로 정보와 연계된 5세대(5G) 기반 차량 흐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최대한 막히지 않는 길로 운행을 이끈다.

오는 2021년 세종시 스마트시티의 모습이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가 16일 서울 마포구 상암 DMC 첨단산업센터에서 정부가 세종시와 부산에서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기본구상안’을 발표했다.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기본구상은 추후 민간기업과 시민, 전문가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출발점”이라며 “연내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마련하고 내년 하반기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번 사업을 위해 총 1조7000억원(세종 7000억원·부산 1조원) 이상의 자금을 투입할 계획이다.

그래픽=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스마트시티 조성에 1조7000억원 투입

오는 2021년 완공을 목표로 한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는 백지상태의 부지에 4차 산업혁명 관련 신기술을 자유롭게 실증하고 미래 스마트시티 선도모델로 만들기 위해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정부의 혁신성장사업 중 하나다. 앞서 정부는 올해 1월 세종시 연동면 5-1 생활권(274만㎡)과 부산시 강서구 에코델타시티(219만㎡)를 시범도시로 선정하고 스마트도시법 개정안을 마련하는 등 사업 추진을 진행해왔다.

이번 기본 구상안에서 세종 5-1생활권을 총괄 기획하는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는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환경 등 4개 핵심요소를 주축으로 한 7대 혁신 서비스 도입을 제시했다. 그간 논의됐던 교통·에너지 컨셉 이외에도 세종시에 부족한 헬스케어 및 교육 서비스를 강화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는 새로운 도시 공간체계를 만들기 위해 전국 최초로 기존 주거지역·상업지역 등으로 토지 이용을 구분한 ‘용도 지역’을 없앨 계획이다. 대신 리빙·소셜·퍼블릭 등으로 용도 구분을 단순화해 진정한 직주근접도시를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정 교수는 “리빙 지역은 주택과 사무실, 소규모 근린시설이 한 구역에 혼합돼 직주근접도시를 구현하게 될 것”이라며 “소셜은 리빙에 인접한 지역으로 유치원, 공원, 체육시설 등의 중급 규모의 근린 생활시설이 들어서고, 학교·병원 등의 퍼블릭구역은 리빙구역 사이에 둬 양쪽에서 공공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최적의 도시 설계”라고 설명했다.

공유 자동차를 기반으로 한 신교통 체계도 구현한다. 이는 개인이 소유한 자동차는 생활권으로 진입하는 입구에 따로 주차하게 하고 내부에서는 자율주행차와 공유 자동차, 자전거 등을 이용해 이동하는 새로운 교통 체계다. 이를 통해 교통 혼잡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경제적 손실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정 교수는 “정체 없는 교통 환경과 편리한 이동 수단 등을 통해 효율적인 도어 투 도어(출발∼도착 통행) 시스템이 정착될 것”이라며 “세종시 암호화폐인 ‘세종 코인’ 보상을 접목하면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걷고 싶어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가 16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 DMC첨단산업센터에서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기본구상 발표에서 세종 5-1 생활권 구상안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부산 에코델타시티 한국형 물순환 도시로

부산 에코델타시티(219만㎡)를 총괄 기획한 천재원 영국 엑센트리 대표는 스타트업 육성에 초점을 맞춘 ‘혁신 산업생태계’ 조성하기로 했다. 스마트시티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이 개발한 기술을 자유롭게 실증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테크 샌드박스’를 운영해 스타트업을 글로벌 기업으로 육성하고, 신성장 산업 기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복안이다. 이는 에코델타시티 내 주요 국가 교통망(김해공항, 제2남해고속도로, 부산신항만) 및 녹산 및 신평·장림 국가산단 등이 자리한 입지 장점을 최대한 활용한데 따른 것이다.

또 에코델타시티를 둘러싼 낙동강·평강천 등의 수변 자원을 적극 활용해 ‘물 특화 도시’(Smart Water City)로 조성, 세계적인 도시 브랜드를 창출할 계획이다. 시범도시 내 3개의 물길이 만나는 세물머리 수변공간을 활용하면서 스마트 상수도·빌딩형 분산정수·수열에너지·에코필터링 등 물 관련 신기술을 대거 접목한 한국형 물순환 도시 모델도 조성한다.

정부는 이번 기본 구상 추진을 위해 공공지원 방안으로 ‘스마트도시법’ 및 ‘규제 샌드박스’ 도입 등의 규제 개선과 함께 예산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또 연구개발(R&D) 연계 및 벤처·스타트업 참여를 장려하고, 해외 진출을 위한 국제 협력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시범도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다양한 주체의 참여가 필수적인 만큼, 민간기업과 시민의 참여 기회를 더욱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며 “공공사업 시행자의 발주 방식에서 벗어나 민간기업의 시범도시 투자를 위한 컨소시엄 구성 및 특수목적법인(SPC) 설립과 같은 다양한 참여 기회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21년 완공될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에는 총 1만 4780가구의 주택이 들어설 계획이다. 세종5-1생활권에 1만1400가구, 부산 에코델타시티에 3380가구다. 세종5-1생활권은 모두 2만 9300명, 에코델타시티는 9000명이 거주하는 규모의 신도시로 거듭난다.

그래픽=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